나라별 맞춤재료로 외국인 입맛도 OK
김순자 한성식품 사장은 대한민국 김치명장 1호다. 한국김치협회 초대회장으로 시작해 2대 회장으로 재임 중인 그는 지난 30여년 동안 새로운 김치를 개발·연구하며 김치산업의 활성화와 세계화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김치는 뗄 수 없는 운명 = “김치 사업을 시작하게 된 이유요? 김치를 무척 사랑하니까요” 1980년대 국내에서 처음으로 김치 사업을 시작했다는 김 사장은 창업 배경을 묻자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이렇게 대답했다. 김 사장은 어린 시절 알레르기가 심해 고생을 많이 했다고 한다. 음식을 잘 못 먹으면 부르터서 괴사될 정도라 부모조차도 자식을 살릴 방법이 없다고 할 정도였다.
그는 “자라면서 김치를 먹게 됐는데 다행히 김치를 먹으면 아무 탈이 없었다”고 말했다. 김 사장이 유일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김치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러다 보니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김치를 찾고 관심을 갖게 됐다. 그가 김치 사업에 몸 담게 된 건 어찌 보면 당연한 수순이었다.
“맛있는 김치를 납품해 외국인 관광객들이 와서 먹고 한국의 김치가 이렇게 훌륭하다는 것을 알고 가면 우리나라가 많이 알려지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애국심에서 김치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태국인도 고수 넣은 겉절이에 ‘최고’ = 소금에 절인 배추에 고춧가루와 젓갈을 넣어 버무린 김치가 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 김 사장은 400여 가지 김치 레시피를 보유한 명장답게 문제없다는 답변을 내놨다. 그는 “외국 사람들은 김치가 매울 것 같다고 생각하지만 그 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재료를 이용해 취향에 맞춰 만들면 된다”면서 “단 한국 김치라면 꼭 들어가야 하는 몇 가지 재료를 넣은 우리 김치만의 레시피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과거 태국 문화원에서 김치 겉절이로 박수를 받았던 일화를 풀어놨다. “태국에 김치 강의를 하러 갔을 때 그 자리에서 즉석으로 겉절이를 담아야 했던 적이 있습니다. 태국 배추는 우리나라 배추와 달리 흐들흐들했고 미나리도 없었죠. 그래서 미나리 대신에 태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고수를 넣었습니다. 태국에서 파는 젓갈과 우리나라 새우젓을 넣어서 만들었는데 한 시간 반 동안 서서 그 많은 걸 다 먹더라구요.” 그 자리에 있던 한국 교포들도 “김치에서 이런 맛이 나오는 줄 몰랐다. 너무 맛있다”며 감탄했다고 한다.
◇김치 유전자를 지켜라 = 김치는 조상들로부터 전해 내려온 우리의 역사와 문화인 만큼 잘 간직해서 전통을 기록하고 유지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 김 사장의 확고한 신념이다. 김치를 담그고 나누는 문화인 ‘김장’은 유네스코의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될 만큼 의미 있는 문화로 인정받고 있다. 김 사장의 꿈은 김치전문학교를 세워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전 세계에 한국의 김치를 알리는 것이다.
“우리 고유의 김치 맛을 지켜 세계인들이 어느 곳에 가든 ‘이 김치는 한국 것’이라고 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되면 경제가 활성화되고 위상도 올라갈 수 있고, 이 문화가 영원히 남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이탈리아 하면 피자, 코카콜라는 미국이라고 아는 것처럼 김치하면 한국이 떠오르도록 세계인이 어디에서도 다 즐겨먹을 수 있는 식문화로 자리매김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