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혜진 G마켓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 대리
최근 유통업계에 모바일쇼핑이 대세로 자리잡았다. 실제 필자가 몸담고 있는 온라인쇼핑 업체 G마켓도 올 상반기에 모바일쇼핑 부문 매출 비중이 전체의 47%로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에 온라인쇼핑몰을 운영하는 G마켓도 모바일쇼핑 공략을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내놓고 있다. 온라인쇼핑 업체 직원이 전하는 ‘쇼핑 잘하는 팁’을 몇 가지 소개한다.
우선 바쁜 일상에 쫓기고 있어 쇼핑할 시간이 없거나, 최근 가장 핫한 아이템만 구입하고 싶어하는 이들에게는 ‘핫딜의 생활화’를 추천한다. ‘핫딜’은 매일 또는 매시간 다른 상품이 올라오기 때문에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으로 G마켓의 ‘슈퍼딜’, 옥션의 ‘올킬’이 있다. 이마저도 시간이 없다면 ‘핫’한 제품만을 골라 문자를 통해 알려주는 푸시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무엇보다 가격을 우선시하는 이들은 ‘모바일 전용 혜택’을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드 제품이더라도 모바일 전용 쿠폰 등을 사용하면 오프라인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도 있다. 모바일 전용 쿠폰은 제품과 브랜드 별로 수시로 변경되어 적용되기 때문에 쿠폰 행사 종류와 기간을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좋다.
또 추석, 밸런타인데이, 크리스마스 등의 행사가 있을 때는 맞춤형 제품을 한데 모아 보여주는 전용 프로모션관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최근 쇼핑 트렌드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해외직구’이기에 온라인쇼핑 업체들은 해외직구 행사에도 나서고 있다. 더욱 손쉽게 쇼핑하기를 원하는 해외 직구족들은 이를 이용해보길 바란다.
과거 모바일쇼핑이 처음 소개됐을 때 소비자들은 결제시스템에 대한 불안으로 우려했으나 이제 편리하고 안전한 모바일 결제시스템이 구축된 상황이다. 모바일결제 시스템을 통한 추가할인 혜택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