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내고 남편과 함께 2박 3일간 노숙했어요." (KT 아이폰6S 1호 가입자 배은희 씨)
"LG유플러스 강남직영점에서 24시간 넘게 자리를 지켰어요. 힘드네요.(웃음)" (LG유플러스 아이폰6S 1호 가입자 황경석 씨)
매년 그렇듯이 신형 아이폰이 국내 출시됐습니다. 그런데 회사에 휴가를 내고, 휴대전화 매장 앞에서 텐트를 친 채 밤을 새가며 이들은 왜 줄을 서야 했을까요?
그 해답은 아이폰6S가 국내 시장에 출시된 23일 오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각 매장에 몰린 언론사 기자들, 아이폰6S 개통 행사를 위해 초청된 연예인, 여기에 푸짐하게 쌓여져 있는 선물들….
이들은 결국 남들보다 발 빠른 아이폰6S 구매를 통해 자신의 '트렌디'함을 드러낼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혜택을 받고자 한 것이죠. 실제로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는 아이폰6S 1호 가입자에게 1년간의 요금을 지원할 뿐 아니라 아이패드 에어2, 애플워치 등 다양한 선물을 증정했습니다.
그렇다면 아이폰6S를 구입하고자 하는 이들은 어떻게 해야 더 많은 혜택을 받거나, 보다 싸게 구매할 수 있을까요?
아이폰6S의 출고가는 사실 저렴한 편이 아닙니다. 아이폰6S는 16GB 모델이 86만9000원, 64GB 모델이 99만9900원, 128GB 모델이 113만800원에 달합니다.
지난해 10월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단통법)' 시행 이전에는 일부 휴대전화 대리점은 불법 보조금을 지급해 좀 값싸게 단말기를 구입할 수 있었던 게 공공연한 사실이었죠. 하지만 단통법 이후 이통3사는 공시된 보조금 이상을 지급할 수 없습니다.
먼저 아이폰6S 출시에 맞춰 공시된 보조금을 살펴볼까요? 10만원대 요금을 기준으로 아이폰6S는 LG유플러스가 13만7000원으로 가장 많고, KT가 13만5000원, SK텔레콤이 12만2000원입니다.
이용자들이 적당한 데이터 제공과 함께 통화 무제한 요금제로 가장 많이 선택하는 6만원대 요금제(SK텔레콤 '밴드 59', KT '선택 데이터 599', LG유플러스 '뉴음성무한데이터 59.9') 기준으로는 KT와 LG유플러스가 아이폰6S에 나란히 8만2000원으로 가장 많은 지원금을 책정했습니다. 반면 SK텔레콤은 6만8000원으로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좀 안다하는 전문가들의 해법을 살펴볼까요? 이들은 보조금이나 이통사별 할인 프로그램보다는 단통법에 따른 '20% 요금할인'을 이용하는 것을 '강추'하고 있습니다.
단통법에 따르면 이용자들은 휴대전화 구매 시 이통사 및 제조사에서 지원하는 보조금을 받거나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 20%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용자들은 80만~110만원대의 아이폰6S를 제 값 그대로 구매해야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공시지원금보다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죠.
실제로 계산을 해 볼까요? 아이폰6S 16GB(86만9000원) 모델을 구입하고 6만원대 요금제를 이용할 경우 총 6만8000~8만2000원의 할인 혜택을 받습니다. 반면 20% 요금할인(5만9000원×20%)을 이용할 경우에는 2년간 약 28만원의 할인혜택이 주어집니다. 지원금을 받을 때보다 3~4배가량의 할인 혜택을 더 받을 수 있는 셈이죠.
아이폰6S를 사고자 마음먹으신 여러분, 이제 똑똑한 구매 준비되셨나요?
※궁금해요 똑똑! - 단통법이 뭔가요?
단통법은 지난해 10월1일부터 불법보조금으로 인한 이용자 차별에 따른 휴대전화 단말기 보조금을 규제하기 위해 시행된 법률입니다. 단통법이 시행되면서 휴대전화 제조사와 이통사는 단말기별로 각각 지원하는 출고가와 보조금 액수를 홈페이지나 대리점 등의 유통기관에 공시해야만 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단통법에 따라 6개월마다 보조금 상한액을 25만~35만원 사이에서 정할 수 있으며, 올해 4월 상한선을 33만원으로 책정했습니다.
하지만 단통법이 1년이 지난 지금까지 법 시행을 둘러싼 논란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보조금 상한제 폐지와 분리공시제의 도입이 대표적이죠. 보조금 상한제 폐지는 시장 경쟁체제를 보조금 상한선이 제한하고 있어 이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분리공시제 도입은 휴대전화 단말기 제조사와 이통사가 지원하는 금액을 별도로 나눠 공개해야 시장이 투명해지고 그만큼 기업 간 경쟁으로 이용자 혜택이 늘어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