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퇴양난에 빠진 현대상선이 사실상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에 준하는 절차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원칙을 고수한다는 채권단의 입장은 현대상선의 자구안 제출 전후로 변하지 않았다. 채권단이 현대상선의 자구안에 유보 혹은 부정적 입장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것은 이런 맥락에서다.
해운업종의 특성상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수주계약 등에 영향을 미치는 점을 감안, 현대상선이 직접 비협약채권자들에게까지 채무재조정을 받는 등 변형된 형태의 회생절차를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대상선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채권단협의회를 열었다.
◇현대상선, 비협약채권자 대상 채무재조정 실시=이날 회의는 현대상선 관계자가 채권금융기관을 대상으로 △현대증권 재매각 △부산 신항만 터미널 매각 △벌크선 전용사업부 매각 △사재출연을 통한 유상증자 등의 내용이 담긴 자구안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였다.
채권단 관계자는 “현대상선이 회생절차에 준하는 노력을 법정 밖에서 자발적으로 해보겠다고 밝혔다”며 “국내 금융기관뿐만 아니라 해외 채권자, 용선료 선주들까지 전체 채무재조정을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상선의 경우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되면 컨테이너선사로서 중요한 네트워크인 해운동맹(얼라이언스)에서 퇴출될 가능성이 크다. 얼라이언스는 회원사간 선박을 공유하면서 회원사들이 함께 영업한 화물이 적재되는 만큼, 얼라이언스 소속 여부는 영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여건이다.
이 때문에 현대상선이 낸 묘책은 법정 밖에서의 법정관리다. 사실상 법정관리에 준하는 채무재조정을 해외 채권단까지 범위를 넓혀 실행하지만, 법원의 관리 하가 아닌 ‘자발적’으로 해내겠다는 계획이다.
또 다른 채권단 관계자는 “용선료 선주들이나 해외 채권자들의 채무재조정이 있지 않는 한 국내 채권금융기관의 추가 지원은 없다는 게 채권단의 입장”이라면서 “현대상선이 채무를 조정하는 작업이 선행된 이후에 채권단의 추가 지원도 논의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규자금 지원 불가…자구안 이행시 출자전환 검토”=현대상선으로서는 고강도의 자구안을 제출했지만, 채권단의 입장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 신규자금 지원은 어렵다는 것.
현대상선은 이번에 제시한 자구안대로 용선료 협상과 채무재조정 등을 놓고 총력을 다할 예정이지만, 해당 안이 성사된다 하더라도 채권단은 출자전환 수준의 지원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채권단 관계자는 “채권의 만기 상환을 유예하거나 출자전환 등은 검토해볼 수 있지만, 신규자금 지원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현대상선에 대한 채권단의 지원 여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며, 채권단의 채권 상환 유예와 출자전환 등의 추가 지원 논의는 차후 이뤄질 방침이다. 여기에 현대상선이 자구안대로 이행하는 것마저 실패하면 원칙대로 진행하겠다는 게 채권단의 계획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지난 2013년 STX팬오션이 법정관리에 들어간 것도 이자를 갚지 못하면서 발생한 것”이라면서 “현대상선도 동일한 원칙 하에 똑같이 적용해 진행할 것이다. 다만 현재 현대상선은 이자 연체 발생이 없기 때문에 자구안 이행 기회가 주어졌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그룹은 2일 현대상선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현대증권 재매각을 비롯한 고강도 추가 자구안을 확정했다.
이번 자구안에 따르면 현대그룹은 우선 지난해 매각이 무산된 현대증권 등 금융3사에 대한 공개매각과 현정은 회장을 비롯한 대주주 사재출연에 즉시 착수한다.
이와 함께 현대상선이 보유중인 현대증권 지분 담보대출과 현대아산 지분 매각으로 700여억원을 조달하고 현정은 회장이 별도로 300억원 규모의 사재를 출연하는 등 현대상선에 1000억원 규모의 긴급 유동성을 즉시 제공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