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 구조조정 ‘사업통폐합’ 가닥… ‘칼바람’ 몰아친다

입력 2016-04-22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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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8.5조 적자 구조조정 속도 ‘대량해고’ 현실화… 현대重·대우조선, 각 3000명 감원 등 자구계획안 확정

조선업계의 구조조정이 사업통폐합으로 가닥이 잡히면서 대량 실직이라는 가시밭길이 펼쳐지고 있다.

22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빅3가 지난해 총 8조5000억원 규모의 천문학적인 적자를 기록한 후 대규모 실직사태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정부와 정치권에서 한계 산업군에 대한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면서 각 사별로 강점을 가지고 있는 사업을 몰아주는 사업통폐합이 현실적 대안으로 떠오르자, 조선업종 대량 실직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다.

현대중공업은 다음 주 3000명 감원을 골자로 한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하고, 조직 통폐합을 핵심으로 하는 추가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대우조선은 채권단에 오는 2019년까지 임직원 3000명을 감원한다는 자구계획을 제출했다. 삼성중공업 역시 상시 희망퇴직제를 운영하고 있어 당분간 조선업발(發) 대량 감원이 불가피 할 전망이다.

조선업계 대량 실직 사태는 해양플랜트 사업 부실이 수면위로 드러난 지난해부터 본궤도에 진입했다. 지난해에만 1만5000여명이 일터를 떠났다. 조선 빅3를 포함한 국내 중대형 9개 조선사의 조선과 해양플랜트 관련 인력은 2014년 20만4635명에 달했으나, 지난해 19만5000여 명 수준으로 떨어진 것으로 추산됐다. 조선사와 관련된 1, 2차 협력업체 인력이 지난해 5000여명 감소한 것을 고려하면 지난해에만 조선업계에서 1만5000여 명의 인력이 감축된 것이다.

이는 조선 관련 임시직과 일용직이 포함된 수치다. 수주 급감에 해양플랜트 악재까지 겹치면서 국내 대형 3사의 대규모 구조조정에 협력사 줄도산까지 이어진 데 따른 것이다.

더 큰 문제는 경영과 생산 효율화를 위해 조선업계 인력 구조조정이 앞으로 계속될 것이라는 점이다. 과거 외환위기 때 정부 주도로 자동차와 반도체 등 주요산업의 빅딜이 진행됐을 당시에도 감원한파가 휘몰아친 바 있다. 조선업의 경우 이들 사업군보다 고용규모가 커 인력 구조조정의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최근 조선업 협력업체 대표와 직원이 잇따라 목숨을 끊는 사례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지난 18일 광양의 조선소 협력업체 직원이 해고된 후 실업자로 지내다 집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채 발견되기도 했다.

한편 조선3사 노조는 조선3사가 위치한 울산과 거제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실업급여기간 연장, 보험금 지급, 근로자 고용유지지원금 상향 등 다양한 지원책이 가동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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