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날 행사에는 현지 거래선과 영상 전문가, 그리고 멕시코ㆍ칠레ㆍ아르헨티나 등 중남미 6개국 기술 전문 미디어들이 대거 참석해 삼성 SUHD TV의 퀀텀닷 기술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처음으로 채용한 퀀텀닷 기술은 머리카락 굵기의 수만분의 1 크기인 나노미터 단위로 주입한 반도체 입자 하나 하나가 더 밝고 선명한 색상을 표현하고,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뛰어난 화질과 내구성을 자랑한다.
올해 출시된 삼성 SUHD TV는 지난해보다 더욱 향상된 퀀텀닷 기술을 채용해 컬러 맵핑 알고리즘을 개선하며 표현하는 색상의 정확도를 25% 높이고 적은 전력으로도 더 밝은 색상을 구현한다.
특히 ‘HDR1000’ 기술을 전 모델에 채용해 미국 할리우드 영화사에서 제작한 프리미엄 영상의 표준이 되는 1000니트 밝기의 초고화질 영상을 그대로 표현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달 멕시코를 시작으로 아르헨티나ㆍ칠레ㆍ브라질 등 중남미 주요 국가에서 퀀텀닷 SUHD TV를 출시하며 중남미 프리미엄 TV 시장 공략 강화에 나선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번 ‘퀀텀닷 기술 세미나’를 통해 차원이 다른 화질을 선사하는 퀀텀닷 SUHD TV의 새로운 가치를 중남미 소비자에게 제시했다”며, “퀀텀닷 SUHD TV를 앞세워 중남미 뿐만 아니라 글로벌 프리미엄 TV 시장을 계속해서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IHS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작년 4분기 중남미 전체 UHD TV 시장에서 54.1%, 1,500불 이상의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54.6%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