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톤스포츠, KT, BC카드, 동부화재, KT텔레캅 등 5개 회사 관계자들이 IoT 자전거 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알톤스포츠)
알톤스포츠는 25일 경기도 판교 본사에서 KT, BC카드, 동부화재, KT텔레캅과 함께 ‘사물인터넷(IoT) 자전거 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다자간 업무제휴는 KT의 소물인터넷(LTE-M) 네트워크와 IoT 플랫폼을 활용해 자전거 도난방지를 위한 진동ㆍ알람, 정교화된 위치 추적, 배터리 완전 방전 예고 기능 등을 담은 ‘IoT 자전거’ 솔루션이 골자다.
이를 위해 알톤스포츠는 전국 111개 알톤바이크클리닉 센터를 활용해 IoT 자전거를 보급하고, KT는 정교화된 IoT 플랫폼 지원하게 된다. BC카드는 빅데이터 기반의 타깃 마케팅을, KT텔레캅은 도난분실 최소화를 위한 사업모델 개발하고, 동부화재는 자전거 도난보험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알톤스포츠는 지난해부터 IoT 기술을 접목한 자전거 개발을 진행해왔다. 소프트웨어업체 핸디소프트와 함께 블루투스 기반 IoT 자전거 단말기와 솔루션을 개발한 바 있다.
알톤스포츠 관계자는 “이번 다자간 업무 제휴는 제조, 통신, 금융, 방범, 보험 분야가 융합돼 자전거 이용자들이 더욱 안심하고 자전거를 구매하고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에는 더 다양한 IoT 기업들과 협력해 자전거 이용자들에게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