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면 안되는 오늘 아침뉴스] 9월 1일

입력 2016-09-01 08:19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31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한진해운 관련 긴급 금융시장점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선 한진해운이 금융과 해운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는 한편 대응책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추가 검수 진행…출하 지연

최근 갤럭시노트7 발화 관련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이동통신사에 공급을 일시 중단했습니다. 31일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 품질 점검을 위한 추가 검사를 진행하고 있어, 출하가 지연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측은 문제가 된 갤럭시노트7를 수거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 김재수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모친 빈곤층 의료비 혜택 등 쟁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오늘 전체회의를 열고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합니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김 후보자의 부동산 특혜 의혹과 모친 빈곤계층 의료비 혜택 의혹에 대한 문제 제기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김 후보자는 아파트를 분양 가격보다 싸게 매입한 뒤 되파는 수법으로 3억 7000만원의 시세차익을 챙겼으며, 모친이 최근 10년간 차상위 의료급여 수급자로 지정돼 의료비를 챙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 검찰, 롯데수사 재개... 오늘 신동주 전 부회장 소환

롯데 경영비리에 대한 검찰수사가 재개된 가운데 오늘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됩니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주요 계열사에 등기이사로 이름만 올려놓고 수백억원 대 급여를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한편 검찰은 현재 일본에 체류중인 신격호 총괄회장의 셋째부인 서미경씨에 대해 귀국을 종용하고 있습니다. 서씨가 소환에 응하지 않을 경우 강제조치를 검토할 방침입니다.


◆ 지하철 출입구서 흡연시 오늘부터 과태료 10만원

서울 지하철 출입구 10m 이내에서 담배를 피우다 적발되면 10만원 이하 과태료를 내야 합니다. 서울시는 5∼8월 계도 기간을 거쳐 오늘부터 9일까지 지하철 출입구 근처 흡연을 집중 단속하는데요. 시가 3월과 5월 두 차례 흡연 실태를 전수조사한 결과 금연구역 지정 전 시간당 39.9명에 이르던 흡연자 수가 지정 후에는 시간당 5.6명으로 떨어졌습니다. 시는 이번 집중 단속 기간 인력을 총동원해 금연구역 위반 행위를 집중적으로 잡아낼 방침입니다.


◆ 검찰, 송희영 전 주필 주변자금 추적 수사 본격화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비리를 수사하는 검찰이 사건 연루 의혹을 받는 조선일보 송희영 전 주필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했습니다.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은 남상태 전 대우조선 사장의 연임 로비 의혹에 연루된 홍보대행사 뉴스커뮤니케이션스 박수환 대표의 주변 자금을 추적하면서 송 전 주필 측으로 이어진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울러 송 전 주필을 이날 출국금지하는 한편 그의 통신내역을 조회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뉴욕증시, 국제유가 급락에 하락 마감… 다우 0.29%↓

뉴욕증시는 31일(미국시간) 하락했습니다. 다우지수는 전장보다 53.42포인트(0.29%) 하락한 18,400.88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S&P500지수는 전장보다 5.17포인트(0.24%) 낮은 2,170.95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9.77포인트(0.19%) 내린 5,213.22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국제유가 급락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조기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불안 고조가 증시에 악재로 작용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습니다.


◆ 오늘날씨, 다소 덥고 오후에 소나기… 낮 최고 26∼31도

목요일인 오늘 낮 기온이 전날보다 올라 평년 수준을 회복해 다소 더울 전망입니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이 28도까지 오르는 것을 비롯해 전국에서 26∼31도로 예보됐습니다. 이날 기온은 중부지방이 전날보다 높겠고 남부지방은 비슷하겠습니다. 전국에 구름이 많겠고 대기 불안정으로 중부지방과 일부 남부내륙은 오후부터 밤사이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보통'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내다봤습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