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은 2020년에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7조 원의 매출을 달성할 것이라고 25일 밝혔다.
이와 관련 LG화학은 현재까지 총 28개의 글로벌 자동차 업체로부터 82개의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현재 누적 수주 금액이 36조 원을 돌파했다고 설명했다. 회사에 따르면 수주 금액 중 2015년까지 발생한 누적 매출 약 2조 원을 제외하면 수주 잔고는 34조 원 수준이다. 특히 올해 말부터 출시되는 2세대 전기차(300㎞ 이상 주행) 시장에서만 30조 원 이상의 수주를 기록해 앞으로 본격적인 성장이 이뤄질 전망이다.
LG화학은 구체적으로 2018년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올해(1조2000억 원) 대비 3배 이상 늘어난 3조7000억 원의 매출과 2020년 7조 원 등 연평균 55% 이상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LG화학 관계자는 “초기 전기차 배터리 프로젝트는 시장 여건이 미비해 수주 금액의 60~70%가 매출로 실현됐으나, 최근 전기차 시장 여건이 개선되면서 이 비율이 80~90% 수준까지 올라갔고, 프로젝트에 따라 추가 공급 요청 사례도 늘고 있다”며 “이를 고려했을 때 최소 약 30조 원의 매출은 이미 확보한 셈으로 LG화학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이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진입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LG화학은 대규모 수주량을 확보할 수 있었던 이유로 세계 최대 생산 능력과 50만 대 이상의 전기차에 배터리를 납품하며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원가 경쟁력은 물론 성능과 안전성 측면에서 확실한 경쟁력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LG화학은 이러한 대규모 수주 성과와 함께 차별화된 선제적 R&D를 통해 향후 현재 주행거리보다 2배 이상 갈 수 있고, 충전시간도 20분 내로 이뤄질 수 있는 기술 등을 통해 가격, 성능, 안전성 측면에서 경쟁 우위를 지속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3세대 전기차(500㎞ 이상) 시장에서의 수주도 확실한 1위를 수성한다는 전략이다.
실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대규모 3세대 전기차 프로젝트들이 추진되고 있고, LG화학도 여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앞으로 수주금액은 큰 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