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아이폰7 구매자 10명 중 7명은 단말 지원금보다 20% 요금할인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21일 국내 출시된 아이폰7과 아이폰7 플러스 개통 고객의 70~80%는 지원금 대신 요금할인을 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폰7 시리즈는 현재까지 예약판매가 30만 대를 넘었고, 10만 대 이상이 개통됐다.
대다수 소비자가 요금할인을 택하는 이유는 요금할인이 지원금보다 4배가량 많기 때문이다. 보통 단말 지원금은 제조사와 통신사가 공동 부담하지만, 아이폰7의 지원금은 애플이 분담하지 않아 지원금액이 적다.
이에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때문에 통신사들은 매출에 큰 타격을 입는 반면, 애플에는 수혜가 집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SK텔레콤의 5만 원대 데이터 요금제를 기준 총 지원금은 추가 지원금(15%)을 합해 7만 원이지만, 24개월 동안 20% 요금할인을 받으면 27만 원을 아낄 수 있다. 선택약정으로 불리는 요금할인은 약정 기간 통신비를 할인받는 제도로, 2014년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에 포함됐다. 지난해 4월 할인율이 12%에서 20%로 올라가면서 가입자가 급증해 지난달 초 1000만 명을 넘어섰다.
통신사들은 요금할인 고객이 많아지면서 매출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 요금할인 가입자 비중이 가장 큰 SK텔레콤은 지난 2분기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이 감소했다.
요금할인 가입자의 증가는 단통법 개정 움직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국회에 발의된 개정안은 모두 4개로 △현행 33만 원인 단말기 지원금 상한제 폐지 △제조사의 장려금과 이통사의 지원금을 별개로 공시하는 분리공시 도입 △요금할인율 30%로 확대 등이 주요 내용이다.
요금할인율 확대는 아이폰7 출시로 이동통신사의 반발이 더욱 거세질 가능성이 높다. 반면 지원금 상한제 폐지 주장은 아이폰7 출시 이후 일선 영업 현장에서 불법 보조금(페이백)과 고액의 판매수수료(리베이트)가 이뤄지면서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