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글로벌 한식 통합 브랜드 ‘비비고(bibigo)’가 프리미엄급 냉동 한식반찬을 앞세워 유럽 냉동식품 시장에 진출했다고 9일 밝혔다.
CJ제일제당은 독일 현지에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유럽 냉동식품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섰다. 유럽 내 에스닉 푸드(전통식품)에 대한 관심과 소비 증가로 꾸준히 느는 아시안 식품 수요를 잡겠다는 전략에서다. 특히 냉동식품 시장 규모가 10조 원 이상인 독일을 비롯해 영국(5조 원대), 프랑스(4조 원대), 이탈리아(4조 원대), 스페인(2조 원대), 네덜란드(1조 원대) 등 냉동식품 소비가 많은 6개 국가를 대상으로 판매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유럽 주요 6개국 냉동식품 시장 규모는 약 30조 원으로, 냉동 즉석식품 시장만 8조 원 규모다. 대부분 현지인은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냉동식품을 선호하고, 돼지고기, 소고기 등 육류를 활용한 제품 소비가 많다. 또 중국계 대형 슈퍼마켓이 연평균 20% 성장하는 등 아시안 슈퍼마켓이 대형화되고 품목도 다양화되는 추세다. CJ제일제당은 한국의 가공식품이 맛과 품질은 물론 조리법도 간편해 충분히 공략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맛과 편의성을 갖추면서도 한식을 대표하는 ‘비비고 도톰떡갈비’와 ‘비비고 도통동그랑땡’ 등 한식반찬 2종을 전략제품으로 삼았다. 제품 생산은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독일에 있는 냉동식품 전문업체인 마인프로스트에 맡겼다. 현재 독일 하나로마트, 영국 H마트, 프랑스 케이마트, 네덜란드 어메이징오리엔탈 등 주요 한인 및 아시안계 슈퍼마켓에서 판매 중이다.
CJ제일제당은 에스닉 푸드 시장이 크게 발달한 독일과 영국, 프랑스를 중심으로 제품의 맛과 특징을 알리고, 내년 초에는 ‘비비고 왕교자’ 등 만두 제품도 현지에서 직접 생산하며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아시안계 유통채널 외에도 현지인들이 주요 이용하는 코스트코, 퀵서비스 레스토랑 등 다양한 유통채널로 입점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CJ제일제당은 내년에는 냉동식품 매출을 100억 원 이상 달성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