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조선·해운·철강·석유화학 등 4개 업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했다.
25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나온 이번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향후 5년간 민관합동으로 조선산업 연구개발(R&D)에 7500억 원을 투자키로 했다. 액화천연가스(LNG)연료추진선, 무(無)평형수선박 등 친환경기술을 개발하고 선박과 조선소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해 스마트화한다는 계획이다.
해양플랜트 기자재의 국산화율은 기존 25%에서 40%까지 끌어올리고, 플랜트 설계전문회사를 설립해 2020년까지 전문 기술인력 6600명을 양성할 방침이다. 대형선박 수리자급률은 1.3%에서 10%로 올리고, 1조 원 규모의 선박펀드 보증을 지원한다. 중소형선박 금융지원 규모를 확대하는 한편, LNG연료추진선 취득세 감면도 병행할 예정이다.
해운산업은 정책금융기관 등이 1조 원 규모의 한국선박회사(가칭)를 설립해, 글로벌 해양펀드 개편 등 금융지원을 확대한다. 또 캠코선박펀드를 통해 중고선박 매입 규모를 1조9000억 원 수준으로 확대해 유동성을 지원하고, 대상은 기존 벌크에서 컨테이너와 탱커까지 늘릴 계획이다.
철강산업의 경우 인수합병(M&A)과 기술개발을 통해 판재류의 고부가, 경량소재 전환을 추진한다. 후판은 업계가 자율적으로 합의한 적정수준으로 감축하고, 강관은 경쟁력 있는 업체를 중심으로 설비 통폐합을 단행키로 했다. 철근·형강은 불량 및 위조 수입재 유통 방지 등 시장관리에 역점을 뒀다.
기업별로 보면 동국제강은 포항 제2후판 공장 설비(180만 톤)를 매각하고 컬러강판 설비(10만 톤)를 증설한다. 하이스틸은 노후 강관설비(1만4000톤)를, 현대제철은 단강 제조용 전기로(20만 톤)를 매각해 고부가 제품설비에 대한 투자를 늘린다. 포스코는 2021년까지 경량소재 R&D와 설비에 4300억 원을 투입키로 했다.
석화산업의 경우 고기능 친환경 소재 핵심기술 개발에 지원을 집중한다. 내년 3대 부문 27개 과제 R&D에 352억 원을 지원하고, 기업의 기술개발 투자 확대를 위한 세제감면을 병행한다.
아울러 △대산지역에 기초화학·정밀화학 기업 특화단지를 △대전 대덕지구에 대·중소 화학연구소 집적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후속조치의 이행을 위해 주관·협조부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업종 주무부처를 중심으로 매월 업종별 이행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4개 업종별 경쟁력 강화방안의 이행상황은 기업·산업 구조조정 분과회의와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관리키로 했다. 앞으로 시장여건 변화와 계획 추진 상황을 고려해 업종별 경쟁력 강화방안을 정기적으로 보완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