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격적인 한파로 야밤에 즐길 수 있는 겨울 간식상품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1인 가구, 혼술족이 늘면서 야식 겸 안주로 많이 찾는 것이 이유로 분석된다.
7일 진주햄에 따르면, 12월 들어 한파가 이어지면서, 11월 28일부터 4일까지 일주일 동안 찐빵, 호떡, 만두류 등 겨울 시즌 제품과 순대, 튀김, 핫바 등 ‘포차시리즈’ 상품의 매출이 전월 같은 기간 대비 35%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와 비교하면 30% 증가한 수치다.
특히 겨울 먹거리로 빠질 수 없는 찐빵류의 매출 상승폭이 컸다. ‘안흥에서 만든 옛날 우리쌀 찐빵’과 ‘안흥에서 만든 옛날 단호박 찐빵’은 매출이 전월 대비 3배 이상 늘었다. 우리쌀 찐빵은 국내산 쌀로 만들어 식감이 쫄깃하고, 적당한 단맛의 팥을 사용해 물리지 않고 즐길 수 있는 맛이 특징이다. 국내산 단호박을 사용해 어린이 영양간식으로도 좋은 단호박 찐빵도 많이 찾았다. 호떡류와 만두류도 전월대비 매출이 각각 20%, 65% 증가했다.
찹쌀호떡, 순대, 핫바, 김말이튀김 등 길거리표 음식의 맛을 그대로 살린 ‘포차시리즈’ 제품들도 전월대비 약 20% 매출이 상승했다. 순대를 핫바 형태로 먹을 수 있도록 만든 신개념 영양간식인 통순대핫바가 같은 기간 매출이 전월과 비교해 80% 늘었으며, 포차김말이튀김 매출은 전월대비 45%, 전주 대비 세배 가량 증가했다. 찹쌀가루를 첨가해 쫄깃한 식감이 살아있는 ‘포차 전통 찹쌀호떡’도 전월과 비교해 2배 가까이 판매가 늘었다.
진주햄은 겨울철 간식 성수기를 맞아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꽁꽁 언 마음까지 녹여줄, 진주겨울상품 베스트3’ 행사를 진행한다. 진주햄의 겨울 제품 중 가장 선호하는 상품을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진주햄의 수제맥주전문점 '공방' 시식권 및 텀블러, 진주햄 겨울인기상품 등을 경품으로 증정한다.
김민경 진주햄 마케팅팀장은 “날씨가 추워지면서 겨울철 간식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며 “온라인 바이럴 이벤트를 비롯해 푸드트럭 및 대형마트 시식행사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겨울 먹거리 체험기회를 확대하는 마케팅을 본격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