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은 지난 7일부터 3박4일간 타이베이에 대만 진출 희망 중소기업 20개사로 구성된 ‘해외시장 개척단’을 파견하고 대만 유통시장 설명회 및 구매 상담회를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해외시장 개척단’은 롯데홈쇼핑 동반성장·상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대중소기업협력재단, KOTRA 타이베이무역관과 함께 추진했다. 대만은 2004년 국내 유통업체 중 롯데홈쇼핑이 유일하게 진출한 국가로 설립 2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한 데 이어 8년째 대만 내 TV홈쇼핑 1위 기업을 유지하고 있다. 이 같은 차별성에 따라 ‘해외시장 개척단’ 모집에 120개가 넘는 중소기업들이 지원했다.
최종 선정된 중소기업 20개사를 대상으로 현지 유통시장 현황, 소비자 트렌드, 온라인 시장, 히트상품 등에 대한 전반적인 대만 유통시장에 대한 설명회와 총 50여 개의 현지 유통 벤더들이 참여한 가운데 구매 상담회가 진행됐다. 이외에도 대만 홈쇼핑 1위 업체 모모홈쇼핑 견학, 홈쇼핑 MD 인터뷰 등 현지 홈쇼핑 운영 시스템을 직접 경험해 보는 기회도 얻었다. 그 결과 ‘해외시장 개척단’에 참여한 중소기업 20곳이 200건 이상이 넘는 수출상담을 진행했다.
오토 자동물걸레 청소기를 판매하는 ‘경동오토비스’가 현지에서 가장 상담 건수가 높았고 국내 유명 패션잡화 업체인 ‘유리미디어’는 국내 홈쇼핑에 이어 현지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으며 구매 상담회를 통해 총 410만 달러 상당의 수출상담이 이뤄졌다. 상담 진행 건들이 실제 계약으로 이어지면 총 1100만 달러(약 130억 원) 규모의 수출 실적을 기록하게 된다.
롯데홈쇼핑 전성율 미디어·CSR부문장은 “국내 유통업체 중 롯데홈쇼핑이 유일하게 진출한 국가인 대만은 최근 3년간 연간 매출 성장률이 평균 10%, 홈쇼핑 해외 진출 사례 중 가장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곳”이라며 “이번 행사에 참석한 중소기업들이 3박4일 일정 동안 좋은 성과를 얻게 돼 기쁘다”라고 말했다.
롯데홈쇼핑은 앞으로 대만, 베트남, 중국 등 해외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유통 시장 특성 및 상품 입점 노하우 제공, 제품 현지화 컨설팅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2017년부터는 베트남 등 해외 진출 지역을 중심으로 중소기업 해외 판로 지원 사업을 연간 2회로 확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