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남시장이 23일 저녁 방송되는 JTBC 뉴스룸 '연속 대담 2017 대선주자에게 듣는다'에 출연한다. 지난주 안희정 충청남도 도지사에 이어 대선주자로는 네 번째다.
이 시장은 22일 트위터 계정을 통해 "손석희 앵커의 질문을 예측하라! 단 20분의 생방송 대담! 과연 어떤 질문을 던질까요? 예상 질문을 댓글로 달아주세요"라고 글을 남겼다.
이 시장이 이 같은 트윗을 올린 까닭은 인터뷰 상대가 손석희의 '뉴스룸'이기 때문이다. 손석희는 일명 '손석희 효과'라 불릴 만큼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인'으로 꼽히고 있다,
그런 만큼 이 시장은 손석희의 날카로운 질문을 예상하면서 네티즌에게 미리 질문을 받아 사전 대비를 하려는 모양새다.
앞서 지난 16일 출연한 유승민 바른 정당 의원은 손 앵커로부터 '배신자' 지적을 받았으며, 20일 출연한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대연정'과 '선의 발언'논란에 대해 해명하다 시간만 보냈다. 안 지사는 이튿날 '선의 발언'논란이 수그러들지 않자 끝내 이튿날 "마음 다치고 아파하는 분 많아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다음은 네티즌이 꼽은 손석희 앵커의 예상 질문이다.
@yoyoang*** 평소 말씀 중 기득권에 대해서 많이 말씀하시는데, 시장님 스스로는 기득권인가 아닌가? 아울러 시장이 말씀하시는 기득권의 정의를 내려달라.
@sarang*** 지지율 떨어지는데 끝까지 갈 거냐? 또는 지지율 하락 이유 무엇이라 생각하나?
@Sput*** 기본 소득제 등의 복지정책의 재원은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
@kimseo*** 현재 대권 활동으로 성남시장의 역할이 소홀할 수도 있을 텐데, 성남시를 어떻게 운영해 나가고 있나?
@hwoo*** 왜 혁명이어야 하는가?
@Lucia*** 요즘 여론조사 지지율대로라면 민주당 경선 통과도 어려울 수 있다. 만약 경선에서 탈락한다면 다음 행보는?
@3jHHEL*** 스마트 강군과 관련해 군 시설물과 군 장비 미래화 계획 등에 대한 정책을 설명해 달라.
이처럼 네티즌들은 대체로 이 시장의 주요 경제·복지·안보 관련 공약과 음주운전·가족사 관련 논란 그리고 최근 지지율 하락과 향후 계획 등을 예상 질문으로 꼽았다.
또, "다른 지지자들과 비교해서 발언하지 마시라", "지금처럼만 해주길 바란다", "손석희 앵커의 질문을 예상하기란 어렵다"등의 반응도 있었다.
한편, JTBC 뉴스룸 '연속대담 2017 대선주자에게 듣는다' 이재명 성남시장 편은 23일 밤 8시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