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논현동에 초프리미엄 빌트인 전시관 오픈… 51조 원 시장 공략 첫발

입력 2017-08-1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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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가 17일 서울 논현동에 오픈한 국내 첫 초프리미엄 빌트인 전시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의 모습. (사진제공=LG전자)

LG전자가 국내 업체 최초로 ‘超(초)프리미엄 빌트인 전시관’을 선보이며 450억 달러(약 51조 원) 글로벌 빌트인 시장 공략의 첫발을 내딛었다.

LG전자는 17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국내 첫 초 프리미엄 빌트인 전시관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을 열고 공식 운영에 들어갔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은 총 1918㎡ 규모로 지상 5층, 지하 1층으로 구성돼 있다. 이곳에는 다양한 명품 주방 공간 패키지와 고객이 실제로 최고급 요리를 배울 수 있는 공간 등이 배치돼 있다. LG전자는 쇼룸 내에 초프리미엄 가전 ‘LG 시그니처’도 전시, 쇼룸 방문객들에게 일반 가전(프리스탠딩)과 빌트인 각각의 초프리미엄 브랜드를 함께 선보일 계획이다.

초프리미엄 빌트인 전시관답게 LG전자는 쇼룸 내부를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미국 건축가 톰 메인에게 맡겼으며, 국내외 명품 가구 업체들과도 협업해 쇼룸 내부에 제품을 전시했다. 쇼룸 3층은 △독일 포겐폴 △이탈리아 다다 △한샘 프리미엄 주방 브랜드 키친바흐 등의 명품 주방 패키지로 구성됐으며, 5층에는 LG전자의 가전제품과 LG하우시스의 친환경 인테리어 자재를 함께 전시한 ‘LG하우시스 프리미엄관’을 배치했다.

방문객은 전문 디자이너에게 주방의 크기와 구조에 맞춰 프리미엄 가구와 LG 빌트인 가전을 활용한 공간 디자인은 물론 설계부터 시공까지 토탈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 LG전자는 유명 셰프로부터 직접 요리를 배울 수 있는 공간도 쇼룸 4층에 별도로 마련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빌트인 가전 시장은 지금까지 건설사나 가구회사를 중심으로 성장해왔다. 6000억 원 규모의 전체 시장 가운데 기업간거래(B2B) 시장이 80%가량을 차지할 정도다. 그러나 최근 거주 공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주방을 연출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에 LG전자는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통해 프리미엄 브랜드의 위상을 강화하는 동시에 가전업체로서 국내 빌트인 시장을 이끌어 가겠다는 목표다.

LG전자는 국내뿐 아니라 세계 최대 빌트인 시장인 미국에도 내년 상반기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을 선보일 계획이다. 총 45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는 글로벌 빌트인 가전 시장 가운데 초프리미엄 빌트인은 약 15%를 차지한다. 일반 빌트인 시장보다 성장률이 3배가량 높아 △밀레 △서브제로 & 울프 △써마도 △모노그램 등 세계적인 빌트인 브랜드들이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LG전자는 한국과 미국의 빌트인 시장에서 초프리미엄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앞세워 입지를 공고히 다질 계획이다. 브랜드 위상 강화를 통한 후광 효과로 전체 빌트인 시장까지 노린다는 의미다. 한국에서는 논현동 쇼룸을 거점 삼아 빌트인 고객들과의 접점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며, 미국에서도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직접 만날 수 있는 공간 확대를 위해 지난해 약 80개 수준이던 매장을 연내 2배 수준으로 대폭 늘릴 계획이다.

송대현 LG전자 H&A사업본부장 사장은 “올해는 초프리미엄 빌트인 시장에서 기반을 굳건히 다지는 원년”이라며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에 이어 LG만의 프리미엄 주방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 확대해 브랜드 입지를 공고히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송대현 사장과 최상규 한국영업본부장 사장, 쇼룸 디자인에 참여한 세계적 건축가 톰 메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직접 구매해 사용 중인 배우 김성령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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