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일자리 확대를 최우선 경제정책으로 추진하면서 대기업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일단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신규채용 확대 등 일자리 확대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나 상황은 녹록지 않다.
최근 한국경제연구원이 여론조사기관인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조사한 '2017년 500대 기업 신규채용 계획(209개사 응답)'에 따르면 올해 신입과 경력을 포함한 신규채용 규모와 관련해 작년과 비슷하게 뽑거나 작년보다 더 뽑을 것이란 의견이 74.6%를 차지했다.
그러나 막상 기업들의 속내를 살펴보면 불편하기 그지 없는 상황이다. 최근 호황기를 맞은 반도체 업종의 경우 문제가 없지만 '위기론'까지 대두되고 있는 조선과 자동차 업계는 고용 확대에 나서기 힘든 형편이다.
특히 조선업계의 경우 채용은 커녕 인력구조조정에 나서야 할 상황이다. 실제 현대중공업은 지난달부터 유휴인력에 대한 유급휴직과 사업부별 휴업,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회사가 집계한 하반기 유휴인력 규모는 5000명에 달한다. 삼성중공업도 현재 순환 휴직을 놓고 노사간 협의를 진행 중이다.
내수·생산·수출이 모두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자동차 업계도 상황은 비슷하다. 그나마 현대·기아차는그룹 전체로 작년 수준의 채용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으나 쌍용차의 경우 2015년 12월 2009년 구조조정 과정에서 해직된 직원들의 복귀도 완전히 이뤄지지 못한 상황이며 철수설까지 돌고 있는 한국지엠은 신규 채용은 꿈도 꾸지 못하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정부 요청으로 채용규모를 급하게 늘릴 경우 부실일자리가 늘어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업계의 현실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