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LNG 화물창 시스템 솔리더스(SOLIDUS)의 독자 개발에 성공했다고 26일 전했다.
솔리더스는 현존하는 LNG 화물창 중 자연 기화되는 LNG 비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솔리더스는 유명선급인 영국의 로이드(LR)로부터 LNG 운반선과 LNG 화물창에 대해 ‘조건 없는 설계 승인 (General Approval)’을 획득함으로써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솔리더스는 이중 금속 방벽을 적용해 안전성을 극대화한 멤브레인형 화물창이다. 멤브레인은 0.5~1.2㎜ 정도의 아주 얇은 막으로, LNG를 저장하는 화물창 벽에 접착된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독일의 화학회사 ‘BASF’와의 협력을 통해 친환경적이고 고성능의 단열재를 개발해 적용했다”며 “이로써 기존 화물창의 일일 LNG 증발률 0.07%에서 0.05%대로 획기적으로 증발률을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부사장은 “최고 수준의 가스선 건조능력을 보유한 대우조선해양이 LNG 사업 분야에서 최저 일일 LNG 증발률을 갖는 시스템을 개발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12월부터 선주들을 대상으로 솔리더스에 대한 시연회를 갖는 등 영업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