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은 지난 19일 영수증 캠페인 1주년을 맞아 5개사에서 총 5000만건의 종이영수증이 절감됐다고 23일 밝혔다. 고객 160만명이 동참해 종이영수증 대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모바일 영수증을 받았다. 금액으로 2억 원에 상당하는 절약 효과다.
이마트가 연간 발행하는 영수증은 약 2억7000만건으로 용지 비용만 한해 10억 원에 달한다. 이 같은 막대한 자원낭비와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이마트를 비롯해 신세계백화점, 스타벅스, 이마트 에브리데이, 신세계푸드 등 신세계그룹 5개사 1962개 매장은 지난해 1월부터 ‘모바일 영수증’ 캠페인을 벌인 것이다.
예를 들어, 영수증 1장 길이를 50㎝로 가정하고 5000만장을 이어 붙이면 총 2만5000㎞가 된다. 지구(1바퀴 4만㎞) 반 바퀴를 돌고도 남는 거리다. 원목으로는 3000그루, 물은 1400만ℓ, 자동차 200대의 연간 배출량을 절감했다.
특히 20~30대 고객층 비중이 높고 관계사 중 방문 빈도가 가장 잦은 스타벅스의 경우 총 결재건 대비 50% 가량이 모바일 영수증 운동에 동참해 고무적이라는 평가다.
이마트에서 영수증 발행량을 70%만 감축해도 승용차 4400만대분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와 연간 7억 원의 용지 사용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에 이마트는 고객들의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24일부터 ‘모바일 영수증’ 캠페인 확대에 나선다. 친환경적인 모바일 영수증 테마를 응용한 ‘모바일 게임’을 선보이고, 네이버 ‘해피빈’과 협업을 통해 종이영수증 절감분을 ‘나무심기’ 운동에 기부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우선 모바일 게임은 이달 23일부터 3월 4일까지 이마트앱의 이벤트 페이지 링크를 통해 접속해 즐길 수 있다. 게임 성적에 따라 사은품도 증정한다. 게임은 영수증 종이를 낭비하는 괴물을 퇴치하거나, 떨어지는 나뭇잎을 받아먹고 스코어를 올려 나무를 키우는 방식이다.
또 이마트 앱을 통해 모바일 영수증 받기를 설정하면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으로 사은품을 증정한다. 오프라인 프로모션도 활성화한다. 23일 성수점을 시작으로 3월4일 군산점까지 총 25개점에서 고객들이 참여하는 ‘종이영수증 피하기 게임’ 체험 이벤트와 SNS 포토존 이벤트를 벌이고 경품을 증정한다.
또 네이버 온라인 기부포털인 ‘해피빈’과 연계해 환경단체에 종이영수증 절감분 1억 원을 기부하고, 웹 배너 등을 통해 홍보 프로모션을 벌인다.
종이영수증 대신 모바일 영수증으로 받기 설정은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스타벅스 등 각사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서 할 수 있다. 이마트의 경우 이마트앱의 ‘포인트’ 메뉴로 들어가 ‘종이영수증 미출력 ON’을 누르면 된다.
한편 이마트는 친환경 소비 문화 정착에 앞장서기 위해 ‘모바일 영수증’ 캠페인 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벌여왔다. ‘비닐쇼핑백 없는 점포’ 캠페인이 대표적이다. 이마트가 최초로 시작해 지금은 대한민국 대표 친환경 쇼핑 문화로 정착됐다.
이마트는 전기차 저변 확대에도 힘을 쏟고 있다. 유통업계 최초로 2011년부터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해 현재는 116개점 208개 충전소에 이르렀다. 지난해 10월부터는 전기차를 비롯해 전기 오토바이 등 친환경 모빌리티를 판매해 친환경 교통수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높이고 있다.
이마트 정동혁 CSR 담당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불필요한 종이 낭비를 줄이고 자원 절약과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한편, 4차산업 혁명에 발 맞추어 종이에서 전자문서로의 변혁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