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한 집값 보증수표’ 연내 개통·착공 철도 수혜 단지 ‘눈길’

입력 2018-01-28 10:00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부동산 시장의 보증수표로 꼽히는 신규 개통·착공되는 신설 철도 인근 새 아파트에 관심이 높다. 올해는 대출규제, 양도세 중과, 금리인상 등 부동산시장에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고 있는 만큼 실수요자들을 중심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부동산시장에 큰 호재로 작용하고 있는 교통망 착공이나 개통 등의 수혜가 기대되는 아파트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어느 때 보다 높을 것으로 보인다.

28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올해 GTX A노선 파주~삼성구간, 7호선 도봉산∼옥정신도시, 인천발KTX 등의 노선이 착공하는 것을 비롯해 지하철 5호선 하남연장선, 김포도시철도, 소사~원시선, 신분당선 미금역 등이 개통될 예정이다.

교통망 개통은 아파트 값 상승에 큰 영향을 준다. 최근 각종 개발계획들이 무산되거나 축소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개발계획 발표는 착공 및 개통 이후에도 가격 상승이 두드러지는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KB국민은행 부동산시세를 보면 지난해 9월 개통한 우이~신설선 역세권 단지인 서울 강북구 우이동의 ‘대우아파트’ 전용 84㎡는 개통 이후 3개월 동안 6.17%(4억 500만원→4억 3000만원) 가격이 뛰었다. 이는 이 기간 동안 강북구 아파트 상승률(2.4%)을 크게 웃도는 것이다.

개통 못지 않게 착공도 집값에 영향을 미친다. 지난 2014년 8월 지하철 5호선 하남 연장선 착공으로 인근 경기도 하남시 덕풍동 ‘하남풍산아이파크 5단지’ 전용 84㎡의 경우 착공 이후 1년 만에 집값이 12.5%(4억 4000만원→4억 9500만원)이나 뛰었다. 이 기간 동안 하남시(8.19%)시 아파트값 상승률을 웃도는 것이다.

이러한 철도 호재는 분양시장에서도 높은 청약경쟁률로 나타나고 있다. 금융결제원 자료를 보면 동원개발이 지난 10월 경기 시흥시 장현지구에서 선보인 ‘시흥시청역 동원로얄듀크’는 1순위에서 평균 17.95대 1의 시흥시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하며 계약 4일만에 완판됐다. 단지는 올해 개통 예정인 지하철 소사-원시선(안산~부천) 시흥시청역과 연성역의 더블역세권이라는 점에서 수요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또한 현대산업개발이 지난해 12월 강원도 강릉시 송정동에서 분양한 ‘강릉 아이파크’는 1순위 청약에서 평균 5.27대 1, 최고 21.6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서울과 강릉을 잇는 KTX 경강선(인천공항~강릉노선)이 같은 달 개통을 하면서 교통여건 개선에 따른 기대감으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았다.

한 분양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는 철도와 같은 교통개발 호재가 발표와 함께 집값에 상당수 반영됐지만 최근에는 부동산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많이 재편돼 있는 만큼 착공과 완공 이후에도 상당히 영향을 미친다”며 “올해 부동산시장의 전망이 예년처럼 밝지 않은 만큼 확실한 호재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수요자들이 움직일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때문에 건설사들 역시 연내 철도가 개통·착공되는 지역 인근에 대거 분양을 준비하며 올해 불확실성을 피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우선 현대산업개발은 경기도 파주시 운정신도시 A26블록에서 ‘운정신도시 아이파크’를 분양중이다. 이 단지는 올해 말 착공예정인 GTX A노선(파주~삼성)의 수혜단지로 이 노선이 완공되면 운정신도시에서 서울역까지 약 10분대에, 삼성역까지 약 20분대에 도착이 가능하다.

또한 대방건설은 오는 3월 경기도 양주 옥정지구 A12-1,A12-2블록에서 ‘양주 옥정 대방노블랜드’ 총 1483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올 하반기 착공 예정인 서울 도봉산에서 경기도 양주 옥정지구를 잇는 7호선 연장(15.31㎞) 사업의 수혜가 기대된다.

포스코건설은 올 4월 신분당선 환승역으로 개통되는 미금역이 인근에서 2월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215일대에 위치한 ‘분당 더샵 파크리버’를 분양한다.

금호건설은 이달 중 김포도시철도 구래역(예정)과 가까운 ‘한강 금호어울림’를 분양하고 대우건설은 경기도 하남시 현안1지구 1블록에서 ‘하남 힐즈파크 푸르지오(1BL)’를 분양중이다. 단지 인근으로 2018년 개통 예정인 지하철 5호선 연장선 풍산역과 2020년 개통 예정인 덕풍역이 위치해 있어 개통 후 서울 접근성이 좋아질 전망이다.

▲연내 철도 착공 및 개통호재 지역 인근 주요 분양단지(자료=각 건설사)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