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업계는 자율주행차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보이지 않는 전쟁을 이어가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의 부가가치가 크고 이를 확보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영원히 도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위기감에 업체들 간 합종연횡이 빈번히 이뤄지고 있다.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대규모 투자도 함께 진행 중이다.
현대모비스 역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핵심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 중이다. 이를 위해 현재 부품 매출의 7% 수준인 연구개발 투자 비용을 2021년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해 10%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또한 같은 기간 자율주행 개발 인력을 현재 600명에서 1000명 이상으로 두 배 가까이 늘리기로 했다.
현대모비스는 종합 부품회사로서 요소기술 개발부터 이들을 종합해 자율주행기술 솔루션을 만드는 것까지 기술 전반을 확보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차의 눈 역할을 하는 센서 기술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 먼저 외부 주행 환경을 정확하게 읽어내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센서가 자율주행 시대의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부품으로 평가받고 있는 것도 하나의 이유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자율주행 독자센서를 2020년까지 모두 개발한다는 전략을 발표했다. 특히 레이더와 라이다, 카메라 등 핵심 센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 전문사 및 대학교, 스타트업 등과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실제로 현대모비스는 독일의 레이더센서 전문업체인 SMS사(社)와 ASTYX사(社)와 손잡고 차량 외부 360°를 전부 감지할 수 있는 레이더 5개를 올해까지 개발해 2021년까지 순차적으로 양산할 예정이다. 또 카메라와 라이다 개발을 위해 혁신적인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전문업체와 기술제휴, M&A 등 다양한 방법으로 협업을 준비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독자 센서를 적용한 첨단운전자지원(ADAS) 기술 고도화 작업을 진행함과 동시에 이들 ADAS 기술을 융합한 자율주행 기술 솔루션 확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방향 지시등만 켜주면 차 스스로 차선 변경이나 분기로 진입, 본선 합류가 가능한 레벨2 고속도로주행지원기술(HDA2)을 지난해 개발해 19년 양산을 준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