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여 명의 전문가 참여한 소송지원단 구성, 소송참여 줄 이을 듯
BMW의 잇따른 화재 사고와 관련해 소비자단체가 집단소송에 나섰다. 앞서 2건의 집단소송이 시작된 만큼 향후 파장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소비자협회는 BMW 화재 위험 차량 소비자를 위한 소송지원단을 구성해 집단소송을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협회는 자동차 관련 교수, 명장, 기술사, 기능장, 정비사로 구성된 기술지원단과 보험사 구상권 청구소송 전문변호사 등 30여 명의 소송지원단도 구성됐다.
단장은 자동차 결함 및 화재에 관한 각종 연구와 정부활동을 진행해온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가 맡았다. 여기에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과장 출신으로 3000건 이상의 결함 사고를 감정 평가한 박성지 교통안전사고연구소장(대전보건대 과학수사과 교수)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소장 출신의 배출가스 및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전문가인 송영배 자동차 명장이 합류했다.
법률지원단의 구본승 변호사(법무법인 해온)는 BMW 화재 차량 소유자들의 보상 비용 책정과 소송을 주도적으로 진행한다. 구 변호사는 보험사 구상권 청구소송 전문변호사로 이미 다수의 보험사로부터 BMW 화재 차량의 구상권 청구소송 검토를 의뢰받았다고 소비자협회는 소개했다.
소비자협회는 "리콜대상 차량 소유자들이 BMW 애프터서비스(A/S) 센터의 업무 과부하로 수리가 어려운 상황에서 차량을 계속 운행하는 데 상당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고 있고, 중고차 가격의 급락으로 재산적 피해도 받고 있다"며 소송 이유를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