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디바이스 솔루션(DS) 사업이 조직개편 후 처음으로 상반기 매출 1위를 차지했다.
12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DS 사업부문은 올해 상반기에 56조500억 원의 매출을 기록, 전체 매출(119조400억 원)에서 매출 비중 47%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DS 부문은 D램, 낸드플래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등 반도체와 액정표시장치(LCD), 올레드(유기발광다이오드) 등 디스플레이(DP) 등을 담당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2년 말 조직 개편을 통해 CE(가전), IM(IT·모바일), DS 등 3개 부문으로 새롭게 출발했다. 그동안 삼성전자의 매출 1위는 IM 사업이었다. 상반기 기준으로 DS 사업 매출이 IM 사업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올 상반기에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 IM 사업부문 매출은 52조4500억 원(44.1%)이고, TV와 가전제품 등 CE 사업부문은 20조1400억 원(16.9%)이었다. 지난해 인수한 자동차 전장 업체 하만이 4조700억 원(3.4%)의 매출을 올렸다.
사업부문별 영업이익에서도 DS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DS 사업의 영업이익 비중은 2013년 38.8%에서 2014년 25.5%로 주춤했지만 이후 2015년 27.2%, 2016년 37.7%, 지난해 56.4%에 이어 올 상반기에는 76.9%에 달했다.
IM 사업은 2013년부터 2016년까지는 전체 영업이익의 절반 이상을 맡아왔다. 특히. 2015년에는 비중이 67.8%에 달하기도 했으나 지난해 38.4%로 급락한 뒤 올 상반기에는 21.1%까지 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