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가 사상 최고액을 기록하며 세계 6위에 랭크됐다. 현대차와 기아차도 각각 36위와 71위를 기록하면서 올해 '전 세계 100대 브랜드'에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이들 3개 우리 브랜드의 가치 총액은 800억달러를 넘어섰다.
4일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인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발표한 '2018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Best Global Brands 2018)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와 같은 6위에 올라 7년 연속 '톱10'에 포함됐다.
삼성전자의 올해 브랜드 가치는 598억9000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6% 늘어난 것으로 평가됐다. 사상 최고액이다. 지난 2011년에는 17위였으나 이후 △2012년 9위(329억 달러) ▲ 2013년 8위(396억 달러) ▲ 2014년 7위(455억 달러) ▲ 2015년 7위(453억 달러) ▲ 2016년 7위(518억 달러) ▲ 2017년 6위(562억 달러)에 이어 또다시 10위 내에 들었다.
삼성전자는 테크놀로지 분야에서는 페이스북, 인텔, 시스코, 화웨이 등을 제치고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에 이어 4위였다.
현대차의 브랜드 가치는 135억3500만 달러로, 작년보다 3% 늘었으나 순위는 35위에서 36위로 한 계단 떨어졌다. 기아차도 작년보다 4% 증가한 69억2500만 달러로 평가됐으나 순위는 69위에서 71위로 내려갔다.
올해 100위 내에 든 이들 3개 우리나라 브랜드의 가치는 총 803억5000만 달러로, 작년보다 5.5% 늘었다. 미국과 독일, 일본, 프랑스에 이어 국가별 브랜드 가치 총액으로는 다섯번째였다.
올해 글로벌 브랜드 가치 1위는 작년보다 15% 늘어난 2144억8000만달러의 애플이었고, 구글이 10% 증가한 1555억600만 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 두 업체는 6년 연속 1·2위 자리를 지켰다.
아마존(1007억6400만 달러)은 무려 56%의 브랜드 가치 상승을 기록하면서 작년보다 2계단 오른 3위로, 처음 '톱3'에 진입했다. 올해 처음 100대 브랜드에 진입한 샤넬(200억500만 달러)이 단번에 23위를 차지했고, 스포티파이(51억7천600만달러)도 92위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보고서는 "산업별로는 럭셔리 분야의 브랜드 가치가 42%나 늘어나며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면서 "테크놀로지와 자동차 산업 브랜드 가치가 전체의 50%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