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우케미칼은 해양 플라스틱 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미국의 비영리 환경단체인 해양보전센터(Ocean Conservancy) 및 각 지역 단체와 함께 세계 50여 곳에서 해양 쓰레기 정화의 일환인 #PullingOurWeight 클린업 캠페인을 펼쳤다고 18일 밝혔다.
#PullingOurWeight라고 불리는 이번 캠페인은 참가자들이 개인당 최소 1.8kg 이상의 쓰레기를 수거하도록 독려하는 행사다. 1.8kg은 한 사람이 하루 동안 배출하는 쓰레기의 평균량이다.
지난 한 달 동안 4500명 이상의 다우케미칼 임직원과 가족들이 고객사 및 관계자들과 함께 캠페인에 참여했다. 이는 단일 캠페인 기준 다우케미칼 역사상 가장 많은 봉사자 수에 해당한다.
한국다우케미칼 역시 유우종 대표이사를 포함한 약 90여 명의 직원들이 지난 9월 15일과 10월 11일 인천과 진천의 해변 및 저수지 일대에서 환경 정화 활동을 펼쳤다. 폐타이어, 폐자재 등 약 200kg 이상의 쓰레기를 수거했다.
디에고 도노소 다우케미칼의 포장 & 특수 플라스틱 사업부 총 책임자는 "올해 전례 없이 많은 봉사자들이 캠페인에 참여했다“며 ”전 세계의 다우케미칼 임직원 및 가족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아시아에서 아프리카, 유럽, 미주 지역에 이르기까지 #PullingOurWeight 클린업 캠페인으로 인해 1만8145 킬로그램의 해양 쓰레기가 수거됐다”며 “다우케미칼은 더 깨끗하고 건강한 해양 환경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며, 더 많은 사람이 캠페인에 참여하도록 권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우케미칼은 플라스틱의 순환적 경제를 증진하기 위해 다양한 밸류 체인에서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열악한 폐기물 관리 인프라는 무분별한 플라스틱 투기와 결합해 많은 양의 플라스틱이 매립지와 자연환경에 버려지는 현상을 초래했다. 설계부터 폐기에 이르는 플라스틱의 수명 주기를 적절하게 관리한다면 플라스틱의 사회적, 경제적 이점을 취함과 동시에 해양 환경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
짐 피털링 CEO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수명 만료 옵션에 대한 접근이 현시점 다우케미칼에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기회 중 하나가 될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다”며 “플라스틱을 원상태로 재활용하거나, 폐플라스틱을 재구성해 신발, 건축 자재, 옷 또는 다른 가치 있는 제품으로 만들어내는 것처럼 현재 플라스틱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옵션들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