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제과가 베트남에 이어 미얀마에도 진출해 동남아 시장을 확대한다.
롯데제과는 23일 오후 5시 이사회를 열고 미얀마 제빵업체인 ‘메이슨(L&M Mayson CompanyLimited)’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수는 메이슨의 주식 80%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인수금액은 769억 원이다.
1996년 설립된 메이슨은 미얀마 현지에 3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양산빵 및 비스킷, 파이(케이크) 등을 생산하고 있다. 이외에 영업 지점 12개, 물류센터 10개를 통해 미얀마 전역에 판매망을 갖추고 있고 지난해 약 350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다. 본사는 양곤에 위치해 있고 직원은 약 1800명이다.
이번 미얀마 진출은 2007년 베트남에 이은 롯데제과의 두 번째 동남아 진출이다. 2011년 싱가포르의 판매법인까지 감안하면 세 번째다. 동남아는 핵심 소비층이라 할 수 있는 30대 이하의 비중이 전체의 70% 가까이 차지하기 때문에 제과 제빵업체에게는 매력적인 시장으로 여겨져 왔다.
이에 롯데제과는 미얀마의 성장가능성을 높게 내다보고 적극적으로 현지 업체 인수에 나섰다. 인구 약 5400만 명의 미얀마는 최근 각종 인프라 시설이 도입되고 외국인의 투자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 향후 연 6~8%의 높은 경제 성장률이 예상되는 등 블루오션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미얀마 ‘메이슨’을 통해 동남아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글로벌기업으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