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정부의 지원이 없으면 내년부터 부채가 자산을 초과하는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일회계법인은 최근 관계 기관에 이 같은 현대상선 경영 실사보고서를 제출했다.
경영 실사 결과 현대상선 부채는 올해 2조5490억 원, 2019년 3조3207억 원에서 2020년 5조2000억 원으로 급증한다. 이 회사의 부채는 2021년 6조2304억 원, 2022년 6조666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올해 3조262억 원인 자산은 내년부터 부채 규모에 못 미친다. 결국 자본잠식률이 100%를 넘는 완전자본잠식 상태가 되는 것이다. 2022년까지 현대상선의 자금 부족은 최대 6조3723억 원이 될 것으로 추정됐다.
실사 결과만 놓고 보면 현대상선은 시장에서 퇴출당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정부는 한진해운에 이어 현대상선이 파산할 경우 해운업 경쟁력이 하락한다는 점을 우려해 영구채 발행을 포함한 1조 원 규모 자금 지원을 최근 결정한 바 있다.
정부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취임하고 나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회의를 통해 해양수산부와 해양진흥공사, 금융위원회와 산은의 의견을 토대로 현대상선 정상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런 계획이 실현되려면 자금 투입뿐 아니라 현대상선의 영업력 확보와 강력한 자구방안 등이 함께 추진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현대상선 측은 "해당 보고서 내용을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에 현재로선 (자본잠식 관련) 언급할 것이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