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금융 본사(뉴시스)
KB금융지주가 대내외 환경 변화에 대한 그룹 차원의 대응역량 강화와 그룹 공통 지원조직 운영 효율화 방향으로 조직을 개편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디지털 환경변화에 대한 효율적 대응과 고객에 대한 그룹 통합 서비스 제공체계 마련, 그룹 내 유사 업무 통합 수행을 통한 효율성 강화에 방점을 뒀다.
우선 디지털혁신부문을 신설했다. 이를 통해 국민은행이 선포한 디지털전환(DT) 전략을 그룹 차원으로 확산할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허인 국민은행장이 디지털혁신부문장을 맡는다.
또 그룹 차원의 개인고객 및 SME 고객에 대한 상품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개인고객부문’과 ‘SME부문’을 신설했다.
개인과 중소기업 고객을 겨냥해 은행·증권·보험 등 계열사 서비스를 합친 패키지 상품 등 그룹 차원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KB손해보험과 KB생명보험의 시너지를 위해 보험 부문을 신설하고 재무기획부에서 회계부를 분리하는 한편 준법감시인 아래에는 법무 유닛을 새로 만들었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글로벌 금융그룹에서 보편적인 운영체계로 자리잡은 사업부문 중심 운영체계 정착을 통해 One-Firm 체계를 확립하고, 리딩금융그룹의 위상을 공고히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