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DAY', '청춘 DAY', '패밀리 DAY' 운영
금융위원회가 오는 5월 23일부터 3일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제1회 글로벌 핀테크 박람회 ‘Korea Fintech Week 2019'를 개최한다.
금융위와 금융감독원, 국회를 비롯해 해외금융당국과 세계은행(World Bank),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등 주요 국제기구, 금융회사와 주요 투자자, 그리고 국내외 핀테크 기업과 스타트업, 그리고 예비창업자가 참석한다.
행사 첫날 ‘비즈니스 DAY'는 해외진출 지원, 투자 연계 등을 통해 핀테크 기업을 지원한다. 핀테크 글로벌 리더가 기조연설을 통해 핀테크 성공사례를 공유한다. 또 핀테크 협력 MOU 체결국, 아세안 국가, 국제기구와 핀테크 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핀테크 기업 해외진출 세미나와 레그테크(Regtech)·섭테크(Suptech) 쇼케이스, 그리고 핀테크 스타트업 투자데이와 글로벌 비즈니스 상담회도 진행한다.
이튿날은 ‘청춘 DAY'로 샌드박스 홍보와 취업준비생의 창업과 취업을 지원한다. 핀테크 스타트업과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금융 샌드박스를 소개하고, 핀테크 세미나와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핀테크 창업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채용설명회와 멘토링, 모의면접 등을 진행한다.
마지막 날은 ‘패밀리 DAY'다. 가족, 어린이 관람객에게 핀테크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우선 ’샌드박스 놀이터‘를 만들어 어린이들에게 샌드박스 등 핀테크 정책을 홍보하고 흥미를 유발한다. 실생활 핀테크 체험행사도 준비됐다.
홍보부스 운영이나 IR 참가, 해외진출 상담 등을 원하는 기업과 금융회사는 사전 참가신청을 해야 한다. 그 밖 일반 관람객들은 무료로 신청 없이 참여할 수 있다. 단 멘토링 같은 일부 행사는 사전신청을 해야 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앞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해 아시아 지역 최고의 핀테크 행사로 발전시켜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