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멤버스가 제3 인터넷 전문은행 시장에 진출한다. 유통과 금융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들의 편리한 금융 생활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유통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ㆍ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롯데멤버스는 편의점 세븐일레븐과 함께 롯데그룹을 대표해 키움증권, KEB하나은행, SK텔레콤이 구성하는 ‘키움뱅크(가칭) 컨소시엄’에 참여한다고 27일 밝혔다.
롯데멤버스 오상우 경영전략부문장은 “3900만 회원을 보유한 대한민국 대표 통합멤버십 L.POINT(이하 엘포인트)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유통-금융 빅데이터를 활용해 더 많은 고객들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L.pay(이하 엘페이)를 통해 고객과 소상공인 가맹점이 상생할 수 있는 모델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컨소시엄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롯데멤버스는 우선 3900만 엘포인트 회원들의 유통 소비를 기반으로 신용등급을 보완할 수 있는 ‘소비등급’을 개발해 금융 소외계층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소비등급’은 회원들의 포인트 적립•사용을 분석해 신용평가의 보조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롯데멤버스만의 차별화된 역량으로, 고객뿐 아니라 소상공인 및 세븐일레븐 가맹점주들도 손쉽게 키움뱅크를 통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방침이다.
또 고객과 가맹점을 직접적으로 연결해 주는 엘페이-키움뱅크 계좌기반 결제를 통해 소상공인의 가맹점 수수료를 획기적으로 낮추고, 고객에게는 엘포인트 복합결제 혜택을 제공하는 등 키움뱅크 컨소시엄을 통해 상생 모델을 더욱 발전시킬 예정이다.
아울러 키움뱅크 전용 카드 한 장으로 결제와 포인트 적립,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롯데그룹 유통매장은 물론 S-OIL, 교보문고, 영풍문고 등 온•오프라인 50만여 제휴 가맹점에서 엘포인트를 적립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주요 유통사의 상권 정보를 기반으로 키움뱅크를 이용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상권 분석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빅데이터 컨설팅을 제공해 실질적인 매출 증대를 도울 예정이다.
오상우 부문장은 “유통을 기반으로 한 통합멤버십과 간편결제 서비스를 운영하는 롯데멤버스는 급변하는 ICT 환경 속에서 인터넷전문은행 시장 진출은 필연적이라고 판단했으며, 다양한 업종과의 협업을 통해 이를 혁신적으로 실현시키고자 한다”며 “빅데이터에 기반한 금융의 포용성, 혁신적인 핀테크, 안정적 지원 등 키움뱅크 컨소시엄 참여를 위해 롯데멤버스만의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