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방점을 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를 강화하기 위해 주민 참여를 이끈다.
서울시는 9일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2.0' 서비스를 본격화하다고 발표하며 자치구별로 실행계획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찾동'은 공무원이 직접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을 발굴해 지원하는 서비스다.
서울시는 2014년 '송파세모녀 사건' 이후 복지 패러다임을 현장으로 넓히기 위해 2015년 7월부터 '찾동'을 시행하고 있다. 80개동에서 시작된 '찾동' 서비스는 올 7월 서울 25개 전 자치구, 424개 전동에서 전면 시행된다.
'찾동 2.0'은 주민의 자발적·주도적인 참여를 통해 주민자치를 실현한다는 목표다.
이에 서울시는 골목골목을 다니며 찾동 역할을 할 찾아가는 동네이웃 '시민찾동이' 협력사업을 추진한다. 서울 시민 누구나 '시민찾동이'가 될 수 있으며 4월부터 '서울시민카드앱'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서울시는 '시민찾동이'에 가입한 시민에게 신분증을 발급하고 영화관 티켓 할인 등 인센티브도 부여한다.
또 찾동을 시행하는 동 어디서나 주민, 공무원 등이 '골목회의'를 온라인으로 요청할 수 있다. 골목 반상회를 제아하거나 골목 단위 관심사에 대한 주민회의를 제안할 수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역 문제를 촘촘하게 살피고 해결하는 건 공공의 힘만으로 되지 않고, 해당 지역에 사는 주민이 참여해 해결 방법을 찾는 게 가장 효과적"이라며 "지금까지는 공공주도로 복지를 강화하고 주민 참여를 촉진했다면 앞으로는 찾동 현장을 지역 주민과 공공이 함께하는 골목 단위 협치 현장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시는 9일 오후 3시 신청사 다목적홀에서 박원순 시장을 비롯한 25개 자치구청장, 시의원, 시·구 찾동 추진지원단, 서울시 직능단체장, 서울시 홍보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찾동 2.0' 출범식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