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 로봇프로세스자동화 업무 범위 확대…"연 32억 비용 절감"

입력 2019-05-28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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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KEB하나은행)

KEB하나은행은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전행 확산 프로젝트를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8000개 기업 신용등급 자동 업데이트를 통한 통합신용대출 금리 산출 △주요 파생거래 실시간 확인 △자금세탁 고위험군 데이터 자동 추출 △ 자점감사 녹취항목 자동점검 △ 20개 글로벌 네트워크 대상 재무회계 정합성 점검 및 위험징후 모니터링 등의 본점 업무(Back Office)에서 △연금 수수료 미납 기업 명세 안내 및 △여신 심사를 위한 자동차 원부 자동 발급 △가계수신 특인 금리 미연장 건 알림 △기업 대출 미실행 명세 자동 통보 등의 영업점 업무 (Front Office)까지 총 19개 은행 업무 22개 프로세스에 34개의 협업로봇 '하나봇'을 투입해 RPA체계 구축을 완료했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연 누적 8만 업무 시간에 대한 자동화를 통해 연간 약 32억 원의 비용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KEB하나은행은 3월 1차 RPA구축 사업 완료 후, 업무량 경감 및 자동화 파급효과가 높은 업무를 선별해 RPA체계를 확대 구축하는 2차 프로젝트를 추진해 왔다.

진행 초기부터 하나금융그룹의 RPA 솔루션을 '하나봇(HANABOT)'으로 브랜드화해 그룹 내 전 부서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부서간RPA 관련 노하우를 공유하는 '하나봇 데이'를 정례화해 로봇과의 협업 필요성에 대한 그룹 차원의 공감대를 형성했다.

권길주 이노베이션 & ICT 부행장은 "디지털 시대에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협업 못지않게 사람과 로봇의 협업이 기업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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