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성·가성비 앞세워 8개 상품 누계판매량 100만개 돌파...5년새 연매출 7배 이상 증가
간편가정식(HMR)도 ‘밀리언셀러’ 시대가 본격 도래했다.
18일 이마트가 2013년 피코크 출시 이후 약 6년간의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총 8종의 상품이 누계 판매량 100만 개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덕분에 출시 초기 340억 원에 불과하던 피코크의 연 매출은 작년 기준 2490억 원으로 늘어나 5년 새 7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1ㆍ2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식사 준비, 뒤처리가 간편하고 남는 식재료가 발생하지 않아 경제적인 간편가정식이 현대인들의 장바구니 필수품 중 하나로 자리 잡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누계 매출 수량 1위를 차지한 것은 271만여 개의 판매고를 올린 ‘피코크 한우곰탕(500g)’이다. 피코크 한우곰탕은 소금조차 사용하지 않고 원물 그대로 오랜 시간 푹 고아낸 덕에 진한 국물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국이나 찌개용 육수로 활용할 수 있어 범용성도 높다. 가격이 3180원에 불과하다는 점도 통했다.
피코크 출시 초창기 입소문을 타며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효자 노릇을 한 ‘피코크 육개장(500g)’ 역시 누계 판매량이 200만 개에 근접하며 2위 자리에 이름을 올렸다. 피코크 육개장은 사골 육수를 베이스로 우사태, 숙주나물, 고사리, 무, 대파, 느타리 버섯 등 갖은 재료를 넣어 육개장 고유의 깊고 진한 맛을 구현한 제품이다. ‘피코크 차돌박이된장찌개(500g)’, ‘피코크 소고기미역국(500g)’도 매출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 외에도 기호식이나 보양식 중에서도 밀리언셀러에 등극한 상품이 등장했다. 실제로 피코크 간판 히트상품 ‘피코크 초마짬뽕(1240g)’은 누계 매출 수량 5위를 기록 중이다. 이 제품은 서울 3대 짬뽕으로 알려진 ‘초마짬뽕’을 간편가정식으로 개발한 것으로 화끈한 불맛에 고기 고명, 칼칼하고 시원한 국물이 일품이다. 2015년 출시돼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여태껏 총 140만여 개가 팔려나갔다 ‘피코크 녹두삼계탕(900g)’의 경우 보양식으로 시즌성을 탄다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122만여 개가 팔려나가 누계 매출 순위 6위에 올랐다.
오승훈 이마트 피코크 개발팀장은 “간편가정식 시장이 연 3조 원 규모로 성장한 가운데, 간편가정식 제품들 중에서도 누적판매량 100만 개를 넘어선 ‘밀리언셀러’들이 본격적으로 등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상품군에 걸쳐 피코크표 밀리언셀러 상품들을 탄생시킬 수 있도록 레시피 연구 및 상품개발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