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온스글로벌이 자체 개발한 보툴리눔 톡신 '리즈톡스'를 국내 시장에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리즈톡스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미간주름 개선 효과에 대한 국내 임상 1~3상을 모두 완료한 보툴리눔 톡신 A형이다. 4월 국산 보툴리눔 톡신으로는 4번째로 식약처로부터 내수용 허가를 취득했다.
현재 국내 보툴리눔 톡신 시장은 1천억 원 규모로 추정되며 전 세계로는 약 5조 원 규모로 매년 성장세가 가파르다.
치열한 국내 보툴리눔 톡신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그룹사 자원을 총동원한다는 방침이다. 제약 사업 자회사인 휴온스와 에스테틱 전문기업인 휴메딕스가 공동 판매하는 투트랙(Two-track) 전략이다. 휴온스는 국내ㆍ외 보툴리눔 톡신 전체 시장 성장에, 휴메딕스는 국내 에스테틱 시장 공략에 집중할 예정이다.
휴온스는 국내 품목 허가와 임상을 바탕으로 지난해 수출 계약을 체결한 유럽, 중국, 중남미 지역 국가들의 현지 허가 및 임상 진행에 속도를 내는 한편, 아직 파트너링을 체결하지 않은 미국 등 주요 국가와의 협의도 빠른 시일 내에 완료할 계획이다.
휴메딕스는 ‘리즈톡스’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히알루론산 필러 ‘엘라비에 프리미어’와 에스테틱 의료장비 ‘더마샤인 시리즈’ 등 자사 제품을 기반으로 피부과, 성형외과 등 전문 에스테틱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앞서 ‘리즈톡스’는 2016년 ‘휴톡스주’라는 브랜드명으로 수출 허가를 획득해 동남아, 중동, 중남미 등에 수출되며 세계 시장에서도 유효성을 인정 받아왔다.
김완섭 휴온스글로벌 대표는 “리즈톡스의 국내 출시가 확정됐다. 그룹의 모든 역량을 모아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제약과 에스테틱 사업 모두의 역량을 보유한 휴온스그룹의 시장 진입으로 국내 보툴리눔 톡신 시장에서 진검승부가 펼쳐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휴온스글로벌은 자체 개발 보툴리눔 톡신의 미간주름 개선 효과 외에도 외안각 주름(눈가주름) 개선 효과에 대한 국내 임상 1상을 완료하고 현재는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