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과 수어통역 상담 서비스 개시
(전력거래소)
전력거래소는 2일 한국정보화진흥원 '107 손말이음센터‘와 함께 청각·언어 장애인 대상 신재생에너지사업 수어통역 상담 서비스를 개시했다.
수어통역 상담 서비스는 청각·언어 장애가 있는 신재생사업자 또는 창업 희망자가 107 손말이음센터의 영상통화,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수어통역 중계사와 의사소통하고, 중계사는 전력거래소 고객지원센터에 중계 받은 내용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두 기관은 그동안 접하기 어려운 신재생에너지 관련 전문용어 수어를 준비하고 원활한 내용 전달을 위해 중계사 교육을 실시해왔다.
청각·언어 장애인이 신재생사업 관련 상담을 받으려면 스마트폰 영상통화(특수번호 107)를 이용하거나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손말이음센터 앱’을 설치하면 된다.
손말이음센터는 청각·언어 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을 위해 매년 약 50만 건의 중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해당 앱의 영상통화 이용 시 발생하는 모바일 데이터 비용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