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노조에 "긴 미래 보고 노사 협의해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탈(脫)원전은 한국전력의 적자와 관계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이 회장은 14일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전의 경영악화가 산은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 “한전이 1조 원 적자가 난다면 산은의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은 11bp(1bp는 0.01%포인트) 영향을 미친다”며 “전 적자가 산은 BIS 비율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견해를 전달했다.
산은은 한전의 보통주 32.9%, 의결권 4.7%를 보유하고 있다.
이 회장은 산은이 정부에 증자를 요구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정부의 (혁신기업) 자금지원 정책에 부응하기 위함이지, 한전의 적자(영향)를 메우기 위함은 전혀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날 이 회장은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연내 마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연말까지) 매각이 성사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며 “금호 측이나 아시아나 측이나 채권단 모두 최대한 매각에 매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대우건설 매각 재추진과 관련해선 “한번 매각에 실패했을 때 잠재적 매수자를 다 접촉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재)매각을 단기간에는 성사할 수 없다”며 “2년 정도를 거쳐 시기가 좋아지면 기업가치를 높여 판매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 회장은 지난 4월 구조조정 전담 자회사인 KDB인베스트먼트의 역할을 확대할 방침을 전했다. 이 회장은 “앞으로 KDB인베스트먼트는 구조조정을 하고 매각하는 회사뿐만 아니라 산은이 출자ㆍ관리하는 금호아시아나, 나아가선 한국지엠(GM)까지도 전문적으로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KDB인베스트먼트가 산은이 기업 구조조정의 책임을 회피하려고 세운 회사로, 산은 수석부행장 출신이 사장을 맡는 등 사실상 산은과 한 몸이라는 비판에 대해선 "대부분 실무인력은 시장에서 채용한 전문가"라며 "임금체계 때문에 시장 전문가를 (산은이) 직접 채용하기가 어렵다"고 일축했다.
이 회장은 산은이 2대 주주로 있는 한국GM의 노사 갈등이 장기화하면 미국 GM 본사가 트랙스 등 산은과 협약하지 않은 물량을 한국 공장에서 빼고 노조의 반발이 더욱 심해져 한국 철수 명분을 만들어줄 수 있다는 지적에는 “노사 협의를 통해 그 물량이 한국에서 계속 생산되기를 바라고, 회사에 그런 의사를 전달하고 있다”라며 “노조가 긴 미래를 보고 노사 협의에 임해줬으면 한다”고 답했다.
아울러 이 회장은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일본이나 유럽연합(EU) 등 다른 나라의 경쟁당국 승인을 받지 못하거나 합병의 실익이 없는 조건부 승인이 이뤄질 수 있다는 지적에 “그 부분까지 포함해 현대중공업이 다각적 방안을 강구해 승인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대우조선 노조 쪽에선 한국의 조선산업 부흥을 위한 이 조치에 맹목적인 반대를 안 해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