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도대체 뭐지?"
뜬금없는 실시간 검색어로 가득한 포털사이트 실시간 순위가 이제는 익숙할 정도입니다. 퀴즈이벤트의 '광고판'이 되어버린 실검을 바라보는 시선들이 결코 밝지 않은데요. 이달 초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이러한 문제가 제기됐습니다.
토스, 캐시슬라이드, 오퀴즈가 제공하는 퀴즈이벤트는 네티즌들의 폭발적인 호응으로 광고효과 또한 만만치 않다는 평가인데요. 오전, 오후 시간대에 집행되는 광고비만 4000만 원 선으로 알려졌습니다.
퀴즈이벤트가 점령한 포털 실검, 그 현황을 인포그래픽으로 정리했습니다.
[인포그래픽] 토스·캐시슬라이드·오퀴즈가 점령한 실검…광고비가 무려
◇포털 실시간검색어 점령한 퀴즈 이벤트
*출처: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실
09월 01일
1위 키워드: 리복 ***
이벤트: 토스 행운퀴즈
09월 02일
1위 키워드: 링티 ******
이벤트: 토스 행운퀴즈
09월 03일
1위 키워드: 이즈앤트리 ****
이벤트: 토스 행운퀴즈
09월 04일
1위 키워드: 오연서
09월 05일
1위 키워드: 무신사 ***
이벤트: 무신사 랜덤쿠폰 퀴즈
09월 06일
1위 키워드: 아디다스 ****
이벤트: 토스 행운퀴즈
09월 07일
1위 키워드: 태풍 위치
09월 08일
1위 키워드: 타히티
09월 09일
1위 키워드: 넷플릭스 ****
이벤트: 토스 행운퀴즈
09월 10일
1위 키워드: 제로원데이
이벤트: 토스 행운퀴즈
09월 11일
1위 키워드: 명륜진사갈비 ****
이벤트: 토스 행운퀴즈
09월 12일
1위 키워드: 피닉스다트 ***
이벤트: 토스 행운퀴즈
09월 13일
1위 키워드: 뱅키스 ****
이벤트: 토스 행운퀴즈
09월 14일
1위 키워드: 링티 ****
캐시슬라이드 초성퀴즈
09월 15일
1위 키워드: 도티
09월 16일
1위 키워드: 뉴트리코어 *******
이벤트: 토스 행운퀴즈
09월 17일
1위 키워드: 신세경 레깅스 ***
이벤트: 캐시슬라이드 초성퀴즈
09월 18일
1위 키워드: 염정아 ****
이벤트: 토스 행운퀴즈
09월 19일
1위 키워드: 프롬바이오 *****
이벤트: 캐시슬라이드 초성퀴즈
→실검 19개 중 15개(78.9%)가 퀴즈 이벤트 (같은 기간 전체 380개 키워드 중 96개)
◇ 퀴즈 마케팅 광고비
△토스
토스행운퀴즈
건당 4000만 원, 오후 시간 독점 시 6000만 원
△OK캐시백
O(오)퀴즈
오전 3500만 원, 오후 3500만 원, 종일 5500만 원
△캐시슬라이드
캐시슬라이드 초성퀴즈
건당 4000만 원
◇ 퀴즈 마케팅의 명과 암
△퀴즈 마케팅 효과
-업체 광고 상품을 실시간 검색에 상위에 올리며 노출
-상위 노출로 관련 기사도 쏟아져, 광고 이상의 효과 창출
-투자금액 대비 높은 성과
△퀴즈 마케팅 부작용
-적자 마케팅 (토스 모회사 비바리퍼블리카 444억7636만 원 순손실)
-포털 점령으로 이용자 불만 속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