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로봇 전문기업 큐렉소는 투자회사인 미국법인 씽크서지컬(Think Surgical Inc.)이 2일 미국 뉴저지 최대병원과 인공관절 수술 로봇 ‘티솔루션원(TSolution One)’ 판매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체결한 제품은 지난 10월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증을 획득한 무릎관절 수술 로봇으로, 미국 내 최초 판매계약이다.
헤켄섹 대학병원은 뉴저지 최대병원이자 미국 뉴스앤월드리포트 2019-20년 최고 병원 순위에서 2위를 차지한 곳으로, 정형외과를 비롯해 각종 고위험 수술에 있어 최고의 병원으로 인정받고 있다. 티솔루션원의 FDA 허가를 위한 유효성 및 안전성 입증 임상시험 참여기관 5곳 중 한 곳이기도 하다.
마이클 A 켈리 센터장은 “무릎관절염을 치료하기 위한 혁신적인 기술을 탑재한 완전자동 수술 로봇을 도입한 첫 번째 병원이라는 사실이 기쁘다” 며 “이는 첨단 기술을 활용해 환자에게 최상의 치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우리 병원의 의지”라고 말했다.
큐렉소 이재준 대표는 “완전자동(액티브) 수술 로봇인 티솔루션원의 독특한 장점으로 미국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임상시험에 참여한 오하이오, 텍사스, 노스캐롤라이나, 뉴욕 등 다른 기관에서도 제품의 효과성을 확인했으며 이를 통한 추가 판매도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