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골 식당에 선결제…재방문 약속…코로나19 침체된 소비 개선 기대
코로나19 장기화로 우리 경제가 어렵습니다. IMF 시절 ‘아나바다’ 국민운동으로 힘든 위기를 극복한 것처럼, 이투데이는 코로나19 사태를 이겨내기 위한 ‘거나배바(사회적 거리두기, 함께 나누기, 서로 배려하기, 바이러스 바로 알기)’ 캠페인을 서울시, 대한상의와 함께 전개합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침체된 지역 상권을 살리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경총은 31일 오전 한국경영자총협회 8층 회의실에서 소상공인연합회와 ‘착한 소비자 운동’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착한 소비자 운동’은 단골 식당 등 소상공인 업체에 선결제를 진행하고, 이후 재방문을 약속하는 운동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취지다.
이번 행사는 소상공인연합회의 ‘착한 소비자 운동’ 참여 제안에 대해 경총이 호응하면서 이뤄졌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코로나19로 매출과 자금융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용기를 북돋우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선결제 운동을 함께하게 됐다”며 “‘착한 소비자 운동’을 통해 필수적으로 소비하는 식당, 카페, 주변 상가 등에서 선결제하여 다시 방문할 것을 약속하는 것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이미 많은 기업이 주변의 소상공인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상생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지만, 오늘의 업무협약을 계기로 경총은 우리 기업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주변 소상공인 위기 극복에 동참할 수 있도록 독려코자 한다”고 덧붙였다.
김임용 소상공인연합회장 직무대행은 “코로나 19사태로 소상공인들의 매출이 90% 넘게 떨어지고, 공과금도 못 낼 지경으로 내몰린 극한의 위기 상황”이라며 “경총이 이렇게 직접 나서 기업들의 착한소비자 운동에 직접 나서는 것은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협약식이 끝난 후에 손경식 경총 회장은 경총회관 인근 식당에서 ‘착한 소비자 운동’의 일환으로 선결제를 하고, 참석자들과 오찬을 함께 했다.
경총과 소상공인연합회는 ‘착한 소비자 운동’의 사회적 확산을 위해 수시로 의견을 교환하고,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