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가 지난해 연간 거래액 두 자릿 수 신장으로 외형 성장을 이뤘지만, 적자 폭을 더 키웠다. 지난해 대규모의 자금을 유치했음에도 인력 충원과 파트너사 확보 등에 자금을 투자한 결과다.
위메프는 2019년 실적 최종 집계 결과 연간 거래액이 전년 대비 18.5% 증가한 6조4000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거래액은 6년 전 2013년 거래액 7000억 원과 비교하면 9배 가까이 성장한 셈이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8.4% 증가한 4653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전년 390억 원에서 757억 원으로 더 커졌다.
위메프는 지난해 8월 오픈마켓(통신판매중개업)으로 전환한 후 ‘신규 파트너사 지원 프로그램’ 등 상생 활동을 강화하면서 중개 방식의 판매수수료 매출이 전년 대비 14.3% 성장한 3455억 원을 기록했다.
안정적 재무상태도 구축했다. 위메프는 지난해 연말 3700억 원 규모 투자를 유치해 자본 총계가 플러스로 전환, 완전자본잠식을 해소했다. 위메프는 투자금을 기반으로 우수 인력 충원, 신규 파트너사에 대한 수수료 인하 및 빠른 정산 지원 등 지속성장을 위한 발판을 만들었다. 올해 3월 기준 위메프 종업원 수는 1874명으로 2018년 대비 5.5% 늘었고, 파트너사도 32% 증가했다.
위메프는 올해도 거래액 두 자릿수 성장을 목표로 ‘건실한 외형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신규 파트너사 대거 유치 △MD 1000명 채용 △플랫폼 업그레이드 등 공격적 투자를 통해 기존 상품시장과 롱테일’(Long Tail) 시장에서 영향력을 한층 더 강화한다는 의지다.
위메프 박은상 대표는 “위메프의 가격 경쟁력에 더욱 다양한 상품군을 확보해 고객의 돈과 시간을 아끼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 하겠다”라며 “더 많은 중소 파트너사들이 위메프와 함께 부자로 성공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한 공격적 투자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