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사업의 가장 큰 축을 이루고 있는 식품 사업에서는 압도적 R&D 및 제조 역량을 기반으로 미래 식품시장의 판도를 바꿀 차별화된 냉동·상온 HMR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미래 성장동력인 HMR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끊임없이 R&D에 투자하며 경쟁력 있는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 3년 동안 매년 연구개발에 투자한 금액만 평균 1500억 원(전사 기준) 수준이다. 최근 ‘비비고 죽’을 비롯한 혁신 제품을 선보이며 전체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독보적인 맛 품질로 높게 평가 받고 있다. 또 차세대 K-Food로 육성하고 있는 김 상품화 연구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햇반’, ‘비비고’, ‘고메’ 등 대표 HMR 브랜드를 중심으로 독보적인 품질의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다. ‘고메 일품요리’와 ‘비비고 국물요리’, ‘햇반컵반’ 등 상온 HMR 주요 제품 매출이 전년 대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비비고 김치’와 ‘비비고 죽’은 큰 인기를 끌며 경쟁 업체와의 격차를 좁히고 있다. 새로운 식문화 트렌드 창출을 실현하기 위해 선보인 밀키트 ‘쿡킷(COOKIT)’도 이런 전략하에 탄생했다.
이외에 연구개발 투자 확대와 동시에 글로벌 우수 R&D 인재 확보에도 주력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5월 세계적인 식음료 기업인 네슬레사에서 20년 넘게 연구원으로 근무한 쓰 코테탄(Sze Cotte-Tan) 전 네슬레 싱가포르 R&D센터장을 식품연구소장으로 영입했다. 이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외국인을 식품 R&D 총괄 사령탑으로 발탁한 것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급변하는 국내외 경영환경 속에서 초격차 R&D 역량을 확보해 핵심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겠다는 의지”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