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가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쇼핑 사업이 성장하며 1분기 호실적을 달성했다. NHN은 페이코 가맹점을 연말까지 5만개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NHN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283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30.2% 증가했다고 8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6.5% 증가한 3946억 원, 당기순이익은 58.9% 상승한 176억 원을 기록했다.
우선 게임 부문 매출은 PC와 모바일 웹보드 게임의 계절적 성수기 효과와 일본의 ‘라인 디즈니 쯔무쯔무’, ‘요괴워치 푸니푸니’의 매출 상승이 더해지며 1047억 원을 기록했다. 게임 매출 중 모바일 게임의 비중은 66%이고 PC게임은 34%로 나타났다. 지역별 매출의 경우 서비스 지역 기준으로 보면 국내가 49%, 해외가 51%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일본 시장에서는 이용시간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정우진 NHN대표는 이날 열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NHN가 보유한 캐주얼 게임 라인업의 주 이용자층이 고연령자가 많다 보니 일본에서의 이용시간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결제 및 광고 사업 부문은 페이코의 거래규모가 성장하고, NHN한국사이버결제의 온라인 PG와 해외 가맹점 결제 증가로 인해 1513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페이코는 1분기 거래액 1조7000억 원을 달성했으며 월간 이용자는 400만 명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이 활발해지면서 페이코 온라인 결제 규모로 성장한 것으로 분석된다.
정우진 대표는 “전반적인 소비 및 외부 활동 감소에도 페이코의 1분기 거래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성장했다”며 “생활밀착형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쿠폰, 페이코오더, 캠퍼스존, 식권, 공공 서비스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페이코 오더 부문이 2만5000개 가맹점과 계약을 완료했다”라며 “연내 계약 가맹점을 5만개까지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커머스 부문은 자회사 NHN고도의 지속적인 온라인 거래 증가와 에이컴메이트 사업 확대로 637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은 394억 원, 기술 부문은 366억 원의 매출을 각각 기록했다.
아울러 NHN은 데이터3법 개정에 발맞춰, 금융위원회 주도의 마이데이터 사업자 라이선스 확보를 위한 준비 작업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정 대표는 “데이터3법 개정에 발맞춰, 금융위원회 주도의 마이데이터 사업자 라이선스 확보를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며 "일상 전면으로 서비스 범위를 넓히며 모바일 기반 생활 혁신을 이끌어 낼 페이코에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