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8개월간 4000억·연인원 23만명 투입
포스코 광양제철소 3고로(용광로)가 스마트·친환경 고로로 재탄생했다.
포스코는 10일 오전 광양제철소 3고로 현장에서 그룹사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차 개수를 마치고 3대기 조업을 시작하는 고로 화입(불을 붙이는 작업)식을 진행했다.
개수는 고로의 불을 끈 후 내부의 내화벽돌을 교체하고, 관련 설비 일부를 신예화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광양 3고로는 이번 2차 개수를 통해 초대형, 스마트, 친환경 고로로 탈바꿈했다. 내용적을 4600㎥에서 5500㎥으로 생산성이 25% 향상돼 연간 460만톤을 생산할 수 있게 됐다.
또 적정 출선비 조업을 할 수 있어 설비수명 연장, 탄소 배출 저감과 원료비 절감까지 가능하다.
아울러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 기술을 도입해 조업과 품질 안정성을 한 단계 높였으며, 고로에서 발생하는 분진 제거 효율과 부생에너지 회수율을 개선했다.
광양 3고로 개수공사에는 쇳물 생산을 중단한 5개월을 포함해 총 1년 8개월간 약 4000억 원이 투입되고 연인원 23만명이 참여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속에서도 단 한 건의 감염 사례 없이 계획대로 진행됐다.
포스코는 광양 3고로 가동에 필요한 주문을 이미 확보했으며, 고객사의 생산판매 활동에 차질이 없도록 정상조업도를 조기에 달성할 계획이다.
이번 3고로 화입으로 포스코는‘스마트 고로’를 포항과 광양에 각 2기씩 총 4기를 가동하게 됐다. 전 세계적으로 내용적이 5500㎥ 이상인 초대형 고로는 모두 15기로 이 중 포스코가 가동 중인 고로는 세계 최대 크기를 자랑하는 광양 1고로(6000㎥)를 포함해 포항 2기, 광양 4기 등 총 6기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광양 3고로는 1990년 12월 첫 화입 이래 29년 3개월 동안 총 9700만톤의 쇳물을 생산했다”며“고로는 산업의 쌀인 철을 생산하는 설비로 화합∙융합∙도전의 상징이고, 이번 화입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를 조속히 극복하고 대한민국 제조업의 리스타트를 알리는 신호탄이 되기를 기원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