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앞서가는 디자인 경쟁력이 한 몫, TCe 260 엔진 경쟁력도 입증
르노삼성자동차의 소형 SUV ‘XM3’가 출시 4개월 만에 2만2000대 판매를 돌파했다. 초기 누적판매 기준, 국내 소형 SUV 가운데 최다 기록이다.
23일 르노삼성은 "XM3가 3월 출시 이후 4개월 연속 월 5000대 이상의 판매량을 올렸다"며 "출시 후 3개월간 판매 대수는 1만6922대, 4개월 만에 누적판매 2만2252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XM3 초기 누적판매 기록은 국내 소형 SUV 사상 최대치다.
XM3가 출시 초기 경쟁차종을 앞지르고 새로운 누적판매 대수를 기록할 수 있었던 데 대해 르노삼성자동차는 구매 고객 데이터를 토대로 다른 모델 대비 XM3 구매 고객의 평균 연령이 8세 이상 낮은 것으로 분석했다.
주로 2030 고객들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이 XM3를 구매한 첫 번째 이유는 단연 ‘디자인’이었다.
구매 고객 고객의 절반 이상인 51.2%가 세단과 SUV의 매력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특유의 프리미엄 디자인을 선택했다고 답했다.
XM3는 소형 SUV지만 2720㎜에 달하는 넉넉한 축간거리가 자랑이다.
동급에서 가장 낮은 차체 높이(1570㎜)와 동급에서 가장 높은 최저지상고(186㎜)를 갖췄다.
디자인에 이어 21.5%의 고객들이 뛰어난 주행성능을 자랑하는 TCe 260 엔진을 구매요인으로 꼽았다.
TCe 260은 르노와 다임러가 공동 개발한 다운사이징 4기통 1.3ℓ 가솔린 직분사 터보엔진이다. 여기에 맞물린 독일 게트락의 7단 습식 EDC 덕에 복합연비 13.7㎞/L를 기록한다.
르노삼성 측은 "최근 발생한 연료 펌프 이슈 초기 단계에서부터 원인파악을 위해 많은 인력을 투입하는 등 전력을 기울였다"며 "문제 발생 고객들에 대한 무상수리 지원 및 TCe 260을 구입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한 자발적 리콜 등 고객 피해 최소화와 혜택을 위해 국내 어떤 제조사보다 빠른 대응조치를 진행했다"며 초반 인기의 배경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