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에도 선방…신제품 없이 작년 대비 0.3%포인트 상승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스마트폰 시장이 위축된 가운데, LG전자가 올 2분기 신제품 발표 없이 북미에서 점유율을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LG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이 중국 업체들의 빈 자리를 흡수한 결과로 풀이된다.
3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LG전자는 올해 2분기 북미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13.9% 기록했다. 전 분기(12.6%) 대비 1.3%포인트, 작년 동기(13.6%) 대비 0.3%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LG전자 관계자는 "LG전자가 2분기 북미에서 전략 스마트폰을 출시하지 않았는데도 점유율이 올랐다"며 "이전 제품인 V60씽큐와 중저가폰들이 북미 시장에서 중국 스마트폰의 빈자리를 잘 흡수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로 미중 갈등 심화로 인해 북미 지역에서 화웨이, 샤오미, 오포 등 주요 중국 브랜드의 기세는 많이 움츠러들었다.
2∼3년 전까지 북미 점유율이 10%에 달하던 중국 브랜드 ZTE는 작년부터 점유율이 1% 미만으로 떨어졌고, TCL은 작년 동기 7.9%에서 올해 2분기 5.3%로 추락했다. 중국 최대 스마트폰 제조사 화웨이의 북미 점유율은 0.2% 수준이다.
LG전자는 상반기 전략 스마트폰인 LG 벨벳을 북미 시장에 이달 초 출시해 5G 시장 확대에 나선다. LG전자가 5G 스마트폰을 미국 3대 이동통신사에 출시하는 것은 LG 벨벳이 처음이다.
한편 2분기 북미 시장에서 점유율 1위는 애플(36.8%)이었고, 2위는 삼성전자(27.1%)였다. 애플은 전년 동기(35.3%), 전 분기(34.1%) 대비 모두 점유율이 상승했다.
반면 삼성전자는 전년 동기(23.8%)보다는 점유율이 상승했지만, 갤럭시S20 시리즈가 2분기 견조한 성적을 이어가지 못하면서 전 분기(34.1%)보다는 점유율이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