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사항 시 신속 대응
(게티이미지뱅크)
서울시는 고령자 돌봄 공백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연말까지 ‘취약어르신 안전관리 솔루션 사업’ 대상자를 총 1만 가구로 확대한다고 10일 밝혔다.
‘취약어르신 안전관리 솔루션 사업’은 독거노인 등의 가정에 사물인터넷(IoT)기기를 설치해 비대면으로 제공하는 돌봄 서비스다. 일상을 관리하고 위급상황 시 대응할 수 있다. 예컨대 집에 쓰러져 있는 고령자를 발견해 병원에 이송하거나 집 밖에서 배회하는 치매 환자를 찾는다.
특히 고령자 가구에서 감지된 데이터는 각 수행기관과 광역기관의 상황판, 담당 생활지원사의 휴대기기로 실시간 모니터링된다. 일정 시간 동안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거나 온도ㆍ습도ㆍ조도 등에 이상이 있으면 119에 신고하는 등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게 서울시 측의 설명이다.
서울시는 취약어르신 안전관리 솔루션으로 3년간 135의 위험을 감지해 조처했다.
서울시는 2017년 3월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18년 2300가구, 지난해 5000가구로 확대했다. 올해 7월 말 기준 총 7500가구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서울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스마트 복지서비스를 새로운 돌봄 모델로 정착시킬 방침이다.
김선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축적된 비대면 돌봄 서비스 기술로 스마트 복지 기반을 열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