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는 사람이 이동할 수 있는 이동 수단으로의 장점이 있지만, 운송 수단으로써의 장점 역시 많습니다. 국내를 이동할 때 차량이나 비행기 이외에 열차 역시 큰 운송 수단 중 하나로 손꼽히는데요. 국내 교통이 발달했지만, 열차의 역할은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철도만 있다면 어디든 달릴 수 있는 열차, 오늘 취린이 입사가이드 편에서는 다양한 철도 사업을 담당하는 국가철도공단의 신입·경력 직원 채용을 살펴보겠습니다.
국가철도공단은 ‘한국철도시설공단법’에 따라 2004년 1월 1일 철도청 건설분야와 한국고속철도공단이 하나로 통합해 출범했고 국토교통부 산하에 있습니다. 원래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이었지만, 10일 국가철도공단으로 명칭을 바꾸고 새롭게 출범했는데요.
고속철도를 비롯한 국가 간선 철도 건설과 해외 철도 사업 진출 및 동북아 철도망 구성 등 다양한 철도사업을 추진해 국민교통편의 증진과 철도강국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철도건설 및 철도시설관리 전문 공공기관입니다.
임직원 수는 2분기를 기준으로 2092명이 근무하고 있고 1분기 정규직 기준 약 7200만 원의 연봉을 받고 있습니다. 신입사원 초봉은 3700만 원인데요. 이번 채용에서는 일반·기능직은 공단 보수규정에 따르며 실무직은 실무직 관리규정에 따릅니다. 기능직(차량운전·건설장비차량정비)은 연 3250만 원(세전) 수준의 금액을 받고 실무직(방호·미화)은 연 2500만 원(세전) 수준의 금액을 받습니다.
복지는 보건안전과 생활안정 그리고 기타 복리후생으로 나뉩니다. 보건안전은 임직원 단체보장보험 가입, 건강검진 시행, 상조회 운영 및 장제용품을 지원하며 생활안정은 직장보육시설 운영, 자녀 학자금 지원 및 융자(대학생 자녀), 육아휴직제도, 퇴직연금제도 등이 있는데요. 마지막으로 기타 복리후생을 살펴보면 사내근로복지금 운영, 선택적 복지제도 실시(자기계발, 가정친화, 레저취미 등), 휴양시설(해운대·망상·목포) 운영, 직원 무료법률상담 실시, 체력단련실, 여직원 휴게실 등을 운영합니다.
일반 채용 분야에서 6개 직렬을 뽑습니다. 직급은 5급(을)으로 모두 같은데요. 사무(13명)·토목(22명)·건축(9명)·전기(13명)·통신(12명)·기계(11명)를 뽑게 되며 사무직은 응시 자격에 제한이 없지만, 토목·건축·전기·통신·기계 직렬은 해당 분야에서 산업기사 이상 자격증을 보유해야 합니다.
장애와 보훈(추천) 채용 분야에선 각각 2개의 직렬을 모집합니다. 직급은 일반 채용 분야와 같은데요. 장애 채용 분야는 사무(3명)·토목(3명)을 모집하고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의한 장애인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보훈(추천)은 토목(5명)·전기(4명)를 모집합니다.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등에 따른 국가유공자가 지원할 수 있고 보훈(추천)은 '전국권'으로 채용합니다.
고졸 채용 분야에서 사무(6명)·토목(6명)·전기(6명)를 뽑습니다. 직급은 6급으로 공고일 기준 최종 학력이 고등학교 졸업 또는 졸업예정을 해야 하고 검정고시 합격자도 고졸 채용에 포함됩니다. 자격증은 토목과 전기 분야 지원 시 해당 분야 기능사 이상 자격증을 보유해야 하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학 졸업자(전문대학 포함)나 대학 졸업 학년 2학기 재학 이상인 지원자는 응시할 수 없습니다.
일반·장애·보훈(추천)·고졸 전형은 이렇게 총 113명을 모집합니다.
다음은 경력직 지원자입니다. 경력직 지원자는 건축·전기(전철 전력)·전기(신호)·통신·기계(열차 계획/관제)·기능직(차량운전)으로 채용 분야가 나뉘는데요. 기능직을 제외한 채용 인원은 4급, 기능직은 6급에 포함됩니다.
건축은 2명을 뽑고 해당 응시 자격 중 하나에 포함돼야 합니다. △국가공무원 또는 지방공무원으로 일반직 7급 이상 건축 분야에 재직 △공공기관 또는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법인에서 해당 직급 이상으로 건축 분야에 재직 △건축 분야 박사학위 또는 기술사 자격증 소지 △건축 분야 석사학위 취득 후 건축 분야 근무 경력이 3년 이상입니다.
전기(전철 전력) 분야는 3명을 모집하고 다음 응시자격 중 하나에 포함돼야 합니다. △국가공무원 또는 지방공무원으로 일반직 7급 이상 철도전철전력분야에 재직 △공공기관 또는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법인에서 해당 직급 이상으로 철도전철전력분야에 재직 △전기 분야 박사학위 또는 기술사 자격 소지 △전기 분야 석사학위 취득 후 철도전철전력분야 근무 경력이 3년 이상입니다.
전기(신호) 분야는 4명을 뽑고 다음 응시자격 중 하나에 포함돼야 합니다. △국가공무원 또는 지방공무원으로 일반직 7급 이상 철도신호 분야에 재직 △공공기관 또는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법인에서 해당 직급 이상으로 철도신호 분야에 재직 △전기 분야 박사학위 또는 철도신호기술사 자격 소지 △전기 분야 석사학위 취득 후 철도신호 분야 근무경력 3년 이상입니다.
통신 분야는 4명을 모집하고 다음 요건 중 하나에 포함돼야 합니다. △국가공무원 또는 지방공무원으로서 일반직 7급 이상으로 철도통신 분야에 재직 △공공기관 또는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법인에서 해당 직급 이상으로 철도통신 분야에 재직 △통신 분야 석사학위 또는 기술사 자격증 소지 △통신 분야 석사학위 취득 후 철도통신 분야 근무경력 3년 이상입니다.
기계(열차계획·관제)는 2명을 모집하고 다음 응시자격 중 하나에 포함돼야 합니다. △고속철도·디젤차량·전기차량(1종·2종) 중 운전업무 5년 이상 또는 차량 종 별 운전업무 합산경력 5년 이상 △철도운영기관에서 철도교통 운전관제 관련 업무 5년 이상 또는 운전업무 2년 이상과 철도교통 관제 관련 업무 3년 이상 △철도운영기관에서 열차운행계획업무 5년 이상해야 합니다.
기능직(차량운전)은 2명을 뽑습니다. 응시자격은 우선 대형승합차 운전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후 1종 대형운전면허 보유자로서 대형승합차(36인승 이상) 운전경력이 1년 이상입니다. 우대사항으로는 '최근 5년간 무사고 운전경력'이 있습니다.
경력직은 이렇게 총 17명을 모집합니다.
세 번째는 시간선택제 채용입니다. 채용분야는 시간선택제(고객관리)와 시간선택제(토목·전기)로 나뉘며 각 직렬에서 2명씩 모집합니다. 고객관리의 경우 사무직렬로 직급은 6급입니다. 채용 시 대전에서 근무하고 공고일 기준 ‘대전광역시’에 주민등록상 주소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토목 직렬은 서울특별시에 주민등록상 주소가 있어야 하고 토목 분야 기능사 이상 자격증을 보유해야 합니다. 전기 직렬은 대전광역시에 주민등록 상 주소를 갖고 전기 분야 기능사 이상 자격증을 보유해야 합니다. 총 6명의 인원을 모집합니다.
네 번째는 기능직입니다. 기능직은 건설장비차량정비를 모집하며 3명을 뽑는데요. 직급은 6급입니다. 기계·전기·전자·자동차 정비 분야에서 기능사 이상 자격증을 보유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실무직을 모집합니다. 실무직은 국가중요시설 방호와 미화로 나뉘는데요. 국가중요시설 방호는 한강철교(4명)·구로 철도교통관제(3명)·단양 남한강철교(1명)·금정터널(2명)·밀양강철교(1명)·삼랑진 낙동강철교(2명)·원효터널(4명)·금강1철교(2명)·금강2교(3명)·금강교(2명)·낙동교(3명)·화신 황학터널(2명)을 모집하고 신체검사 기준에 결격사유가 없어야 합니다. 미화직은 강원본부 사옥과 수도권본부 사옥에서 각각 1명을 모집합니다. 직급은 라급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실무직은 총 31명을 모집합니다.
이렇게 분야 별로 총 170명의 인원을 뽑게 됩니다.
우대사항은 특별·일반·자격증·청년인턴 가점으로 나뉩니다. 특별 가점 내에서 우대사항이 1개 이상 해당할 경우 합산할 수 있고 일반·자격증·청년인턴 가점 내의 우대사항에 1개 이상 해당할 경우 가장 유리한 1개만 해당 가점으로 인정받습니다.
특별 가점 내 우대사항은 관련 법률에 따른 취업지원대상자가 서류·필기·면접에서 만점의 5% 또는 10%, 장애인이 서류·필기·면접에서 만점의 5%, 국민기초생활수급자·다문화가족 자녀·북한이탈주민·경력단절여성이 서류에서 만점의 5%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가점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이상과 공인어학성적 TOEIC(토익)·TEPS(텝스)·TOFEL(토플)·HSK(중국어능력시험)·JPT(일본어능력시험), 중소기업 근무경력 만 3년 이상일 때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류전형에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만점의 5%, 공인어학성적은 토익 기준 환산점수에 따라 최대 2%, 중소기업근무경력은 3년 이상일 때 2%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격증 가점은 모두 필기전형에서 가점이 붙습니다. 전문자격증 보유자는 변호사·공인회계사·세무사·감정평가사·공인노무사·기술사·건축사가 5%, 기사·기능장이 3%, 산업기사가 2%, 기능사가 1% 자격증 가점을 부여합니다. 다만 기능사 자격증은 고졸전형에 한해 가점을 받는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년인턴 가점은 우리공단 인턴과 공공기관 인턴으로 나뉩니다. 공고일 기준 2년 이내 1개월 이상 경력에 한하는데요. 우리공단 인턴은 서류전형에서 5%, 필기전형에서 2%, 공공기관 인턴은 서류전형에서 2%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선 우대사항과 별개로 이전지역인재·양성평등 채용목표제를 시행합니다. 이전지역인재는 대학까지 최종학력을 기준으로 대전시·충청남도·충청북도·세종시에 소재한 학교를 최종적으로 졸업했거나 졸업예정 지원자가 목표비율 18%에 미달하는 경우 합격최저점수 -5점의 범위에서 고득점으로 추가 선발합니다. 적용분야는 일반 분야에서 사무·토목·건축·전기·통신·기계이고 고졸 분야에서 사무·토목·전기입니다.
양성평등 채용목표제는 필기전형 특정 성별 합격자가 선발분야별 20%에 미달하는 경우 합격최저점수 -5점의 범위에서 고득점으로 합격예정인원을 초과해 추가 선발합니다. 적용분야는 일반-사무, 일반-토목, 일반-전기, 일반-통신, 일반-기계입니다.
10월 4일 오후 5시에 1차 전형(서류전형)이 마감됩니다. 10월 19일에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를 하는데요. 각 분야에서 20배수를 뽑게 되고 보훈과 실무직-미화 분야는 5배수를 선발합니다. 이후 5일 뒤 24일에 서울·대전에서 2차 전형(필기시험)을 치릅니다. 실무직은 해당 권역에서 시험을 보게 됩니다. 필기시험에서 분야 별 고득점자순으로 채용예정인원의 2배수 인원을 선발하나 실무직은 선발예정인원이 3명 이하면 3배수로 선발합니다. 또한, 실무직-미화는 인성검사만 합니다.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는 11월 2일에 하게 되는데요. 3차 전형(면접시험)은 대전에서 11월 9일에서 13일 사이에 진행합니다. 면접시험에선 NCS를 기반으로 면접을 보게 되며 채용예정인원을 모두 뽑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체검사·신원조사 등의 작업을 거친 후 문제가 없다면 임용됩니다. 기능직-운전 분야는 면접 전 11월 7일에 실기시험을 보고 이틀 뒤 합격자 발표, 이후 면접시험을 볼 예정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가철도공단은 어떤 인재를 선호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공단의 인재상은 전문인·융합인·상생인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철도경쟁력을 갖춘 인재, 창의적이고 통합 사고를 통한 미래 지향적 혁신 인재, 소통협력존중배려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인재로서 진취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를 갖추고 타인과 조화를 이루는 인재를 원합니다.
국가철도공단의 인사담당자로서 지원하기 전 ‘이것만은 알고 지원했으면 좋겠다’ 하는 것이 있을까요?
공단은 철도건설 및 시설관리 전문기관이므로, 지원자들께서 철도산업 및 공단 역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관심을 두고 지원하시면 좋겠습니다.
국토교통부가 철도사업 수요예측, 타당성 조사, 철도산업 정책 및 투자계획을 수립하면, 공단은 그에 따른 철도 설계와 시공, 그리고 시설개량 및 유지보수 업무를 수행합니다. 공단의 역할은 철도건설을 통해 한국철도공사, SR 등 철도운영자가 여객 또는 화물을 수송할 수 있도록 철도시설물을 제공하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철도 역세권 개발과 철도 관련 국유재산 관리도 수행하고 있음을 이해하고 지원하길 바랍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공단은 본사가 대전에 있고 5개 지역본부가 각각 서울, 부산, 광주, 원주, 대전에 있습니다. 근무지를 특정하여 채용하는 실무직을 제외하고는 지역 별 순환전보가 원칙이므로 이 부분을 참고해 지원하면 좋겠습니다.
3차 면접시험에서 인성 면접이 위주인지, 직무능력 관련 증명 면접이 위주인지 알 수 있을까요?
면접은 직업기초능력 면접과 직무수행능력 면접으로 나뉘어 진행(실무직, 계약직은 종합 면접 1회)됩니다. 직업기초능력 면접은 직업인이 갖추어야 할 기초능력 평가이며 의사소통능력, 직업윤리, 조직적응력, 자기계발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평가합니다. 직무수행능력 면접에서는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직렬별 기본적인 지식·기술·태도를 평가합니다.
면접에서는 본인이 지원한 회사 및 지원 직무에 대한 이해가 필수이며 해당 직무에서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면접관 질문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고, 화려한 언변보다 차분하고 진정성 있는 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국가철도공단에 지원하는 지원자에게 말씀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올해 10일부터 국가철도공단으로 공단 사명을 바꾸어 새롭게 출범헸습니다. ‘국민을 잇는 철도, 세계를 여는 철도’라는 새 비전을 함께 수행하고, 새로운 철도시대를 이끌어갈 경쟁력 있는 지원자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