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추천 서비스 ‘투데이’ 선봬
SK텔레콤(SKT)이 ‘T전화’에 AI플랫폼 ‘누구(NUGU)’를 결합한 지능형 전화 서비스 ‘T전화x누구’를 출시한다.
12일 SKT에 따르면 월간 실사용자(MAU) 1200만 명이 이용하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인 ‘T전화’에 AI가 탑재된다. 이용자들은 AI와 대화하듯 전화번호를 검색하고 통화와 문자를 보낼 수 있다. 여기에 AI 기반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T전화x누구’는 이날 T전화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되며, 이통사 관계없이 T전화를 사용하는 이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T전화x누구’의 이용자는 음성만으로 △통화, 문자 수발신, 영상통화 △T114전화번호 검색 △통화·문자 기록 확인 △전화 수신 및 수신 거절 등 T전화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SKT는 자사의 언어이해ㆍ음성인식ㆍ음성합성 등 AI 기술을 활용해 사람 간 대화에 가까운 명령, 응답 체계를 구현했다. 이용자에게 비서(Agent)의 도움을 받는 듯한 자연스러운 서비스 이용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SKT는 ‘T전화x누구’에서 AI 기반 추천 서비스 ‘투데이’를 새롭게 선보인다. ‘투데이’는 개인의 이용 패턴ㆍ위치ㆍ시각ㆍ날씨 등을 바탕으로 뉴스나 시간, 날씨, 음악이나 음식 메뉴 등 다양한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한다. 예컨대 ‘T전화x누구’에게 “굿모닝”이라고 인사하면, 아침 인사와 함께 오늘 날짜와 날씨, 주요 뉴스 등 정보를 연이어 알려준다.
기존 누구 스피커에서 제공되던 △플로ㆍ팟빵ㆍ라디오 등의 음악ㆍ오디오 기능 △스마트홈ㆍ일정관리긴급SOS 등의 편의 기능 △메뉴 추천ㆍ날씨ㆍ뉴스ㆍ운세 등의 생활 정보 등 30여 가지의 다양한 서비스도 똑같이 제공한다.
이날 SKT는 ‘T전화 x 누구’ 출시 발표와 함께 전용 이어셋인 ‘누구 버즈(NUGU Buds)’의 11월 출시 계획도 밝혔다. ‘누구 버즈’는 무선 이어셋 형태의 디바이스로 ‘T전화x누구’와 연동해 작동하는 전용 제품이다. 별도의 스마트폰 조작 없이 이어셋 착용 및 터치만으로 ‘T전화 x 누구’ 호출이 가능하고, 누구의 다양한 서비스를 음성 명령으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