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후 6시 7분께 인천시 옹진군 소연평도 인근 43㎞ 해상에서 12t급 어선 A호가 전복돼 해경이 수색 작업을 하고 있다. 이 사고로 A호에 타고 있던 선장 B(63)씨 등 선원 4명이 실종됐으며 나머지 선원 C(58)씨는 인근에 있던 선박에 구조됐다. 해경과 해군은 실종자 수색을 위해 함정 13척과 항공기 4대를 사고 해역에 투입했다. (연합뉴스)
15일 인천해양경찰서에서 따르면 해경은 12t급 어선 A호 선장 B(63)씨 등 선원 3명을 찾기 위해 야간 수색작업을 이어갈 예정이다.
해경은 사고 발생 직후 인천시 옹진군 소연평도 인근 해역을 4개 구역으로 나눠 집중 수색작업을 벌였지만, 실종자 3명을 찾지 못했다.
야간 수색작업에는 해경 함정 6척, 해군 함정 5척 등 함정 11척과 해경, 공군 항공기 각 2대 등 항공기 4대가 투입된다. 관공선과 어선 등도 수색작업을 돕고 있다.
해경과 군은 지난 수색 때 조명탄 300여 발을 투하한 데 이어 조명탄 240여 발을 추가로 사용해 실종자를 찾을 계획이다.
앞서 어선 A호는 전날 오후 6시 7분께 인천시 옹진군 소연평도 남서쪽 43㎞ 해상에서 전복됐다.
이 사고로 A호에 타고 있던 선장 B씨 등 선원 3명이 실종됐으며 구조된 선원 2명 중 C(57)씨가 숨졌다. C씨는 사고 지점 서쪽 8.7㎞ 해상에서 의식이 없는 상태로 발견됐으며 구명조끼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였다.
실종된 선원은 모두 50~60대 남성들로 사고 당시 갑판에서 주꾸미 조업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 직후 가장 먼저 구조된 선원 D(58)씨는 “형망틀 일부가 보이는 상황에서 그물이 더는 올라오지 않는 상황이었다”고 진술했다.
이에 해경은 형망틀 뒤에 달린 그물이 바닷속 미상의 물체에 걸렸거나, 그물 무게가 지나치게 무거웠을 가능성을 고려해 사고 전후 상황을 조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