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쇼핑라이브가 11월에만 약 1500만 시청뷰를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이를 통해 서비스 출시 4개월 간 누적 시청 4500만뷰를 넘어섰으며 누적 구매 고객도 40만 명을 달성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11월 판매자 수가 전월 대비 20%, 라이브 콘텐츠 수는 40% 증가했다. 11월 거래액 규모 역시 지난달보다 75% 성장했는데, 서비스 초창기인 8월과 비교하면 340%나 뛰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스마트폰 하나로 누구나 라이브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을 기반으로 업계에서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주 1회 이상 라이브를 꾸준하게 진행하는 판매자들도 전월에 비해 80% 증가했다. 스마트스토어를 기반으로 하는 두터운 SME들의 참여 덕분에 상품 포트폴리오도 차별화되고 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가 비대면 소비의 필수 판로가 되면서 다양한 성공 사례들도 나오고 있다. 네이버는 다양한 판매자들이 사업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시청자 및 주문 등 라이브 통계 리포트를 판매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편리한 UX와 스토어 리뷰 연동 등 구매 전환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쇼핑라이브 기능을 개선해 나가고 있다.
송재훈 네이버 쇼핑라이브 리더는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다양성의 가치를 중심으로 삼고 신기술을 접목해 이용자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실험을 이어나갈 것”이라며 “많은 SME들과 다양한 판매자들이 쇼핑라이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관련 교육 지원도 확대하는 등 라이브 커머스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